[신문방송학] 영국의 방송정책과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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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영국의 문화
영국의 전반적인 사회문화적 배경

본론 : 영국의 방송
영국 방송의 역사
영국의 방송 매체 - TV( 공영/ 상업/ 유선,위성/IPTV) / 라디오
BBC
영국의 방송정책과 규제 - 방송법과 OFCOM

결론 : 영국방송의 디지털화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지상파 방송
ITV (Channel 3)
영국 최초의 상업방송, 지역별 15개 Channel3 면허를 할당 받은 방송국들의 연합이다.
초기 15개 회사들이 뚜렷한 독립성과 지역성을 보였으나 2004년 2월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를 제외한 지역방송사들을 통합, ITV plc를 출범 시켜 통합성을 지향했다.
이에 따라 STV, UTV, 채널텔레비전 등 4개 방송사를 제외하고 11개 방송사들
이 ITV1 브랜드로 방송을 제공했다. 주 시청시간대에 영국인구의 80%이상이 시청하는
인기채널이다. 빅브라더, 스킨스 등 방송

Channel 4
BBC를 제외한 가장 대표적인 공영방송으로 1982년 11월 개국. 영국의 300여 개 독립 제
작사들로부터 프로그램들을 제공받으면서, 독립 제작 분야의 중대한 발전을 이룩하는 기
반을 제공했다.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며 일상적인 경영은 상임이사회가 담당, 회장 또는
이사장은 오프콤이 선임, 비상임이사들은 문화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오프콤이 임명한다.
방송 재원은 전액 광고수익으로 충당한다.


라디오
독립 전국 라디오
3개의 독립전국 라디오망이 있는데 면허는 경쟁에 의해 라디오국 (RA)에 의해 주어지고
24시간 방송한다.

독립 지역 라디오
독립지역라디오국은 뉴스나 지역소식 같은 여러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소수자 사회를 다
루는 국이다. RA는 자유경쟁에 따라 면허를 부여한다. 지역 라디오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욕구와 흥미에 부응해야 하고 더불어 8년 면허기간 동안 재정이
튼튼한지 여부가 중요 요소다. 지역 라디오국에는 디지털 라디오 다중방송이 허가되지
않았다.

디지털 라디오
상업 전국 디지털라디오 서비스는 전 영국 가정의 85%를 차지한다. 라디오 국은 10개의
프로그램서비스를 보내는 하나의 전국다중 라디오국 면허를 교부했다. 또한 36개의 지역
디지털 다중국에도 허가를 주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etoiler5?Redirect=Log&logNo=70001800269

www. Ofcom. Org. uk

곽동균(2001), 영국의 OFCOM 설립추진 과정과 시사점
임동민(2004) 영국 Communication Act 2003의 통신 방송 융합 서비스 관련 법령 분석

http://kr.blog.yahoo.com/nyscan33/1870

http://conex.kisa.or.kr/

해외방송정보 http://office.kbs.co.kr/boo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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