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 사례와 찬반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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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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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체벌과 폭력
-정의
-체벌의 특징
2.체벌의 역사
3.현행법
-현행법의 의미
-체벌 금지 이후 일선학교의 과제
-외국 사례
4.체벌 사례
-오장풍 교사
-관련기사
5.체벌에 대한 생각
-교육자의 생각
-언론의 반응
6.찬반논쟁
7.체벌에 대한 대처 방안
- 본문내용
-
헌법 제10조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제11조(평등권),제12조(신체의 자유)
제37조제 2항 (기본권 제한 및 본질적 내용 침해 금지의 원칙)등에 의하여 학교 내에서의 체벌은 결코 정당화 될 수 없다.
또한 우리나라가 체결하여 현재 국내법으로 구속력을 가지고 있는 un아동인권협약 제19조제 제1항은 명시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고 있으며,이를 위한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당사국에 의무 지우고 있음 체벌의 근거 조항이라 일컬어지는 초중등교육법 제18조제1항은 체벌에 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제18조 4은 학교의 장에게 아동의 인권에 관한 국제조약을 준수하여 할 의무를 부여하고 있음
현재 서울시 교육청은 지침으로 체벌금지를 초 중 고등학교에 명하고 있다.
이는 현행 법체계상 학교 내에서의 체벌은 어떠한 형태의 것이든 허용되지 않음에 반하는 것이다.
서울 교대 2학년 재학중인 권모씨
미국이나 서구 교육 선진국과 달리 한국의 교육여건이 이미 큰 차이가 있으나, 그 차를 무시하고 체벌 금지교칙을 일선학교에 내린 것은 시기상조.
학생인권조례로 정립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인권은 나날이 높아만 가는데, 일선교사들의 교권은 반대로 나날이 떨어져만 가고 있음을 지적, 이는 학생들을 교실 내에서 제대로 된 지도하기에 어려움이 늘었다고 불만을 토로.
현직 모 초등학교 담임교사 이모씨
미꾸라지 한 마리가 시냇물을 흐린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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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풍 - 2010년 07월 15일 시사서울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사진출처 솔모네집 네이버 블로그 http://gksthfah96.blog.me/60114814034
http://aimarjb.wo.tc/110095277534
KBS 심야토론-학교체벌, 사랑인가 폭력인가
http://blog.naver.com/cache999?Redirect=Log&logNo=8011620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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