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정의,실제, 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위헌성여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외국인 산업연수생의 개념

Ⅲ. 외국인 산업연수생의 현황

Ⅳ. 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의 정의

Ⅴ. 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의 실제
1. 단순기능 외국 인력으로 활용
2. 성격 및 운용상의 근거
1) 성격 : 정부의 외국 인력 정책의 일환
2) 운용상의 근거
3. 종합적인 운영체계
1) 도입규모 및 업종
2) 송출국가, 송출기관의 선정
3) 모집 및 선발
4) 연수업체의 선정, 연수생의 배정 및 연수추천계약
5) 입국 및 출국
6) 근로조건
7) 입국 후 관리

Ⅵ. 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의 위헌성여부
1. 법치주의의 원리
2. 평등권
3. 직업선택의 자유

Ⅶ. 외국인 산업연수제도(산업연수생제도)의 개선 방안
1. 제도 개선안
1) 제1안 : 기능실습 2년의 순수 연수제도로 전환 및 기능인력 양성
2) 제2안 : 제1안에 의거 2년 연수를 마친 자를 고용허가제로 우선 취업 허용
2. 인권보호 강화 방안
3. 4개 연수추천단체(중기협, 대한건설협회, 수협중앙회, 농협중앙회)간 협력 강화 및 국가 지원 방안
1) 제1안 : 4개 연수추천단체 협의체 구성(단기적 방안)
2) 제2안 : 관계부처에서 공동출자를 통해 「외국인력지원공단」을 설립(장기적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 연수제 관련부처인 중기청이나 법무부의 제도 개선 방안을 빌미로 한 제도의 확대 혹은 고착화 노력은 집요하여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이에 반해 고용허가제 주무 주처인 노동부는 가히 꿀 먹은 벙어리 신세다. 노동부는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통과 당시 산업 연수제 병행 실시에 대한 비난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순수 의미의 연수제를 도입하고, 3년 내 산업 연수제를 폐지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는데, 최근 노동부의 행적을 보면 그 이행 시기와 의지에 대해 의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사실상 산업연수제 헌법소원과 관련해서 중기청이 중기협을 통해 변호인단을 구성하여 적극 대처하고 있는데 반해, 고용허가제 주무부처인 노동부는 산업 연수제 확대 저지 혹은 폐지와 관련하여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실질적으로 현행 병행 실시되고 있는 산업 연수제와 고용허가제는 1사 1제도 원칙으로 기본적으로 경영상태가 양호한 중소기업이 산업연수생만을 사용하도록 제도화하여 연수제도 고착화에 도움을 주는 등, 합리적인 외국인력 정책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노동부가 산업 연수제 확대와 고착화 조짐에 대해 어떤 대응도 하지 않고 있는 점은 심히 유감스럽다.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는 정부 정책의 투명성을 거듭 요구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각 부처의 이해관계가 복잡한 현실 속에서 노 사정 공익대표가 합리적인 외국인력 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그 논의과정을 명명백백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기존의 우리 입장들을 선명하게 재천명하는 차원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고용허가제에 대한 모니터링을 산업 연수제 철폐 운동과 병행 실시하여 합리적인 외국인력 정책 수립을 위한 압박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석현호, 외국인 노동자의 노사관계와 사회적 적응, 집문당
설동훈(2002),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양혜우, 한국의 외국인 노동자 인권 현황과 정책(사례를 중심으로)
출입국 관리 정책 연구실 저, 산업연수 및 연수 취업 제도 연구 보고서
한국노동연구원(2002),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실태 및 정책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사랑, 사회4A)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정의의 이름으로 다수의 편견을 대변하지는 않았던가를 깊이 성찰하면서 소수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는 법체계를 구성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8. 참고 자료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김현미 (지은이), 돌베개, 2014김철수, 헌법학신론, 박영사, 2004. 외국인노동자가족 관련정책비교연구(2010): 김혜경, 한국여성개발원 외국인 노동자의 현실과 미래 - 송병준 외 6명 - 미래인력연구센터-, 2012조효제, 인

  • 다문화주의와 이민정책을 통한 외국국적 동포 사회통합적 접근과 과제
  • 외국인’ 정책을 넘어서, 한국인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논의로 나가야 하는데, 이러한 분위기가 아직은 조성되지 않고 있는 것 같기 때문이다. 여러 논자들이 한국의 ‘다문화정책’은 실제로 다문화주의 정책이 아니며, 명확한 개념정의나 다문화주의 태동의 역사적, 제도적 배경에 대한 이해 없이 무조건적으로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시민단체의 비체계적인 접근이 중요한 영향을 행사했다는 것을 지적한 바 있다. 이

  • [정치학] 차이의정치-소수를 위하여
  • 외국인력 정책은 결국 불법체류자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또는 적어도 소극적으로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 연수제도 제도의 폐지현상황에선 기만적이고 불법적인 그리고 법조계에서도 위헌성을 지적받고 있는 각종 연수생제도의 폐지해야 한다. 이미 지적한것과 같이 한국의 외국인 노동자문제의 드러난 핵심은 산업기술연수제도라는 표리부동한 편법적인 제도에 기인되어 왔고, 따라서 한국의 외국인력제도의 개선은 우선

  • 국내 거주 외국인과 재외국민의 참정권에 대한 고찰
  • 외국인정주외국인은 일시적 체류자나 통과시민이 아니라 「국적 없는 내국인」,「귀화되지 않은 내국인」으로서의 정주외국인이다. 즉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 생활의 기반이 있고 사회적 생활관계가 국민과 실질적으로 차이가 없으며 단지 국적을 갖지 않은 외국인을 말한다.(이윤환, 2005) 외국인의 참정권에 대한 논의는 주로 정주외국인을 대상으로 한다. 2. 재외국민재외국민을 포함하는 의미로서, 국적 여부에 관계없이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민

  •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유린
  • 외국인 근로자의 92.8%를 차지한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 수를 100%로 놓았을 시에 92%가 인권침해 경험을 했다. 전형배(2009.2).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저스티스」 통권 109호, 한국법학원, pp.290-3153)다양한 종류의 외국인들이 국내에 체류하고(참조) 그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유린 관련 국내 문제도 점점 증가하게 된다. 윤선오박명호권장수(2005.12), “이주노동자 현황 및 개선방안,”「복지행정논총」제 15권 제 2호,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