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17대 대통령선거와 언론-언론이 선거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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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본론_1

언론의 경제 부르짖기를 통한 이명박 후보 편들어주기

당시 주요 언론들에서 보도를 한 기사들의 특징

2007대선 당시 주요 언론들의 보도

외신들이 바라본 2007 대선의 모습

차기 정부 최우선 국정과제 여론조사

과제별 가장 잘 할 것 같은 후보

본론_2

BBK 관련 기사를 통한 이명박 후보 편들어주기

BBK 사건의 개요

2007년 대선 당시 주요 언론 보도

1. 수사 발표 직후 언론

‘BBK’ 광운대 동영상 사건

3. 결론


본문내용
2007년 대선 당시 주요 언론 보도

1. 수사 발표 직후 언론
‘BBK 사건’과 관련하여 이명박 후보는 혐의가 없다는 검찰의 수사 발표 직후 언론의 보도 방식은 언론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몇몇 신문들은 검찰의 발표를 불신한다는 내용의 설문조사와 함께 수사 발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였다.

‘BBK 수사발표 불신’ 55.2% ‘이명박 특검’ 찬성 49.2%
<한겨레> 2007년 12월 9일
... 생략 ... 리서치플러스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검찰의 비비케이(BBK) 사건 수사가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관련 의혹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특검을 통한 이명박 후보 관련 의혹에 대한 재수사 필요성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반대 의견 보다 약간 많았다. ... 생략 ...

반면 보수적인 성향으로 잘 알려진 언론에서는 수사 발표 이후 이명 후보의 지지율이 더욱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를 통해 ‘BBK’ 수사와 이명박 후보와는 관련이 없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혹은 이명박 후보의 결백을 주장하면서 사건을 급하게 마무리 짓는 경향을 보였다.

BBK 수사 발표 이후, 이명박 후보와 이회창 후보 지지율 오차범위 내 첫 역전
<동아일보> 2007년 12월 10일
검찰의 ‘BBK 주가조작 사건’ 수사 결과 발표(5일) 이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과 당선 가능성이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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