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교육]텔레비전 리터러시교육,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디지털 리터러시교육, 텔레비전뉴스 리터러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텔레비전 리터러시교육

Ⅱ.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Ⅲ. 디지털 리터러시교육
1. 기술적 액세스(access)로 네트워크 및 컴퓨터에 대한 접근 능력을 의미한다
2. 컨텐츠 활용능력이다
3.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공동체 형성과 지식정보의 나눔 능력이다

Ⅳ. 텔레비전뉴스 리터러시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텔레비전 리터러시교육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은 각 나라마다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다양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을 개괄하기보다는 외국의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내용과 방법, 우리나라에서 제안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과정 방안을 검토하여 포괄적으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정의를 “여러 가지 매체들의 생산과 구성, 의미작용 체계 등을 학생들이 이해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비판적으로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와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이 정의를 원용하여,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은 텔레비전의 생산과 구성, 의미작용 체계 등을 학생들이 이해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비판적으로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정보와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라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음으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살펴보자.
첫째,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의 기본 목표는 학생들이 텔레비전에서 제시하는 전언을 올바로 이해하고, 어떠한 가치를 표상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에 있다.
참고문헌
- 김양은(1998), 매체발달에 따른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 미디어교육의 개념 확장을 위한 시론적 연구, 중앙대학교 언론연구소 정기세미나 3권 1호
- 김대희(2006),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에 관한 연구
- 스가야 아키코(2001), 미디어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 유은희(1994), 텔레비전 리터러시 훈련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영만(2001),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능력, 산업교육연구
- 한정선(2000), 21세기 교사를 위한 멀티리터러시 교육, 교육과학연구 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