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인력]과학기술인력의 정의, 배경, 과학기술인력의 양성프로그램, 과학기술인력의 동향, 과학기술인력의 문제점,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기술인력의 정의

Ⅲ. 과학기술인력의 배경
1. 지식기반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신기술과 첨단지식이 경쟁력 확보의 최대 원천으로 부각
1) 과학과 기술의 융합, 연구개발의 대형화·복합화 진행
2) 지식기반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급속히 확대
3) 경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노동·자본의 양적인 투입에 따른 경제성장에 한계 노정
2. 고급인적자원을 기반으로 2만불 시대로 도약이 필요한 시점

Ⅳ. 과학기술인력의 양성프로그램

Ⅴ. 과학기술인력의 동향
1. 국가주도의 집중적인 지원으로 탁월성 위주의 인력정책으로 전환
2. 과학과 산업 현장간의 인력교류를 촉진하여 인력의 수요 공급 균형유지 및 질적 수요 향상
3. 산․학․연 유동성 및 네트워크 촉진
4. 우수 여성과학기술자 양성,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 실시
5. 우수 과학기술 인력의 확보를 위한 글로벌화 정책
6.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및 시스템 구축

Ⅵ. 과학기술인력의 문제점

Ⅶ. 향후 과학기술인력의 과제
1.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 및 현장성 강화
1) 필요성
2) 목표
3) 추진내용
4) 기대효과
2. 미래유망 신기술 분야의 우수 인력 양성
1) 필요성
2) 목표
3) 추진내용
4)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 기술은 제일 생산력이다”라는 말은 세계 경제 발전에 의해 끊임없이 증명된 과학 진리이다. 현재, 기업의 경쟁, 산업의 경쟁, 종합 국력의 경쟁은 과학 기술 혁신 능력의 경쟁으로 집약된다. 과학 기술 혁신은 이미 현대 경제, 사회 발전을 촉진시키는 주요 동력이 되었다.
과학 기술은 새로운 경제, 사회 발전관의 기초가 되었다. 정보 산업을 대표로 하는 고급 신기술 산업은 세계 규모의 산업 구조 조정을 촉진하여, 전 세계 산업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다. 네트워크는 철로, 고속도로의 뒤를 잇는 새로운 기초 설비로서, 몇몇 선진국에서는 이미 지식 기반의 경제 발전 궤도를 선도하고 있으며, 많은 전통 산업이 신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정보와 네트워크의 시대에서, 사람들은 정보 능력의 유한성과 정보 공급의 무한성 사이의 모순이 이미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사회 문제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있다. 몰 법칙, 매터카프 법칙, 가이츠 법칙 등은 정보와 네트워크 시대에 출현한 많은 신경제 현상을 더욱 잘 해석하였다.
과학 기술 혁신은 인류의 사회 발전관을 바꿔놓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은 사회 발전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은 발전이고, 그 발전의 원천은 주로 과학 기술의 진보에서 유래할 것이다. 과학 기술 혁신은 “증가되는 극한”을 부단히 타파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현실로 만들었다. 1973년 세계 석유 위기로부터 지금에 이르는 세월 속에서, 미국 경제는 40% 증가했지만, 에너지 총 소비량은 단지 5%가 증가했을 분이다. 과학 기술은 인류 활동 범위를 우주 공간, 해양, 남극, 북극 및 지구 표층 이하의 거대한 자원 보고로
참고문헌
고상원, 과학기술인력의 유동성 제고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1999
배창섭, 과학기술 정보입수 루트 대공개, 데이터베이스 월드, 1997
사공철 외, 과학기술정보의 이해, 한국도서관협회, 1998
이춘근·김계수, 북한의 국가연구개발체제와 과학기술인력 양성체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
차배근, 사회과학연구방법, 세영사, 1986
황용수, 정부연구개발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평가와 조정, 과학기술정책,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요를 느낀 정부가 1988년에 결성한 유아 교과과정 연구팀(Early Years Curriculum Group)이 발표한 하나의 안내서이다. 영국에서도 미국의 경우처럼 취학전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 아동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A. Curtis, op.cit., pp.231-233과 같다.① 유아보육은 그

  • [한국경제, IMF경제위기] 과거 IMF경제위기와 현재 한국경제동향을 통해 본 향후 한국경제개발 전략 및 한국경제발전 과제 분석
  • 프로그램까지 가게 된 것은 바로 지난 30년간 우리경제를 지탱해온 조직 및 제도, 그리고 정책운용의 관행이 이미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는 것으로 해석해야 하며 이제야말로 우리 경제, 사회전반에 새로운 제도의 틀을 마련하고 새로운 관행과 질서를 정착시키는 대폭적인 개편을 해나가야만 할 것이다.한국의 IMF위기의 원인은 우리가 IMF의 관리를 받게 되기까지 지난 30년간의 우리 경제를 지탱해온 조직 및 제도, 정치관행이 서서히 그 부패된 모습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기술력 부족과 산업구조의 모순3. 고급 IT 인력의 모순4. 기술금융제도의 문제점5. IT 활용도 저조Ⅸ. 앞으로의 과제1. 원천기술 확보

  • [경영학] NH 농협 성공요인 분석
  • 분석(1) G-CRM 이란 ? (2) G-CRM 도입배경 (3) G-CRM 구현 모습 (4) G-CRM의 시스템 개요(5) CRM과 G-CRM 차이점 (6) 금융업계 G-CRM 도입현황 (7) G-CRM 도입 장애요소(8) G-CRM의 효과 (9) G-CRM의 향후 발전과제6. NH HRD - 인재상(1) 인적시스템 (2) 인재상 (3) 채용시스템 (4) 인적자원 선발 (5) 장, 단점 7. NH HRD - 인재 교육 / 육성 시스템(1) 역량 체계 (2) 인재육성제도 (3) 인재교육 / 경력 개발 (4) 교육 프로그램 (5) HRD 구축 분석 (5) 인재원 교육센터 8. 결론 – 문제점 분석 / 나아

  • [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체계(기업사례중심)
  • 분석을 통해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체들의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추출한다.넷째, 기업체 사례들의 비교분석을 통해 교육훈련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 및 발전방향을 제시한다.11. 연구방법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각 연구대상들의 교육훈련체계를 제시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가장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는 교육훈련체계의 정의 및 필요성, 등장배경 그리고 국내외 동향 및 현황에 대한 것들을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