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매체][텔레비전매체]TV매체(텔레비전매체) 배경, 특성, 영향,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방송저널리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배경

Ⅲ.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특성
1. 텔레비전은 가시적이며 동적이다
2. 텔레비전은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것을 선호한다
3. 텔레비전은 즉시적이며 감각적이다
4. 텔레비전은 극적인 것을 선호한다
5. 텔레비전은 결과보다는 과정의 표현을 선호한다

Ⅳ.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영향

Ⅴ.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Ⅵ. TV매체(텔레비전매체)와 방송저널리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TV는, 닐 포스트맨(Neil Postman)이 정의하고 있듯이, 일차적으로 시각매체(visuelles Medium), 즉 낱말이 아니라 영상을 통한 정보 교환 매체이다. 물론 TV에서는 영상과 더불어 소리가 메시지의 전달에 이용되지만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시각적 연출을 통해 “보여주는 것”(presentation)이다. 포스트맨이 예로 들고 있듯이, 어떤 사람이 글을 쓰거나 또는 라디오를 통해서 청중에게 말을 할 때에는, 그 사람의 외형적 측면은 거의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TV 담론의 형식은, 포스트맨에 의하면, 내용보다 외형에, 사고보다 시각에 가치를 부여하게 만든다. 영상매체의 이러한 담론 형식은 TV의 내용을 본질적으로 결정짓는다. 말하자면, “사람들은 TV앞에 보는 사람으로 앉아 있는 것이지 독자나 청자로 앉아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TV를 보는[필자 강조] 것이며”, “이것은 성인이나 어린이, 지식인이나 노동자, 영리한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있어서 마찬가지”라고 포스트맨은 말한다.
인쇄매체의 경우와 달리 TV의 시각 기호, 즉 영상의 수신에 있어서 특별한 능력과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TV가 현대인의 일상에서 가장 대중적인 매체로 자리 잡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TV 프로그램의 시청은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 일보다 편하고 쉬운 일일 뿐 아니라, 집중력이나 긴장을 요하지도 않으며, 쉽게 정보와 오락에 대한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TV가 이처럼 쉽고 편안하게 현대인의 오락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시각매체라는 사실은 TV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TV는 공영방송국에 의해 운영되던 초기와 달리 오늘날 대부분 상업성을 목표로 하는 수많은 사설 방송국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근래 사설방송국의 수가 급증하고 있고, 위성 및 케이블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TV 방송 프로그램은 거의 통제를 벗어날 만큼 증가하고 있다. 상업 TV방송국의 운영이 시청률과 결부되어 있음으로 해서 이들은 전적으로 집단대중의 취미와 기호에 따라 프로그램을 생산하지 않을 수 없으며, 생존을 위해 불가피한 이러한 경쟁은 오락물과 센세이션-저널리즘을 양산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참고문헌
ⅰ. 김규(1994), 방송매체론, 서울 : 법문사
ⅱ. 김규(1987), 텔레비젼 환경론, 서울 : 나남
ⅲ. 김태용(2000), 텔레프레즌스 : 개념연구와 연구의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
ⅳ. 강상현(1996),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ⅴ. 한국언론연구원(1995), 다채널 다매체 시대 TV뉴스
ⅵ. 한진만(2002), 텔레비전 편성의 결정 요인 : MBC 봄 개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연구소 편, 커뮤니케이션과학, 21권 0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dm0***
    (2015.11.23 18:14:23)
회원 추천자료
  • [방송비평론] 생방송 세븐데이즈 분석 -하버마스의 공공영역 이념 통하여
  • 매체는 텔레비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텔레비전은 텔레비전 매체의 장점과 특성을 살리면서도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심층적인 저널리즘 양식의 개발이 절실해지고 있다. 다큐멘터리의 한 장르이면서 저널리즘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는 ‘시사 다큐멘터리’는 이 점에서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사 다큐멘터리 장르 중 하나인 SBS의《생방송 세븐데이즈》를 택하여 장르적 특성을 알아보고 하버마스

  • 디지털라디오방송(DAB,디지털오디오방송)개념, 디지털라디오방송(DAB,디지털오디오방송)조건, 지상파,위성 디지털라디오방송(디지털오디오방송)
  • 방송의 디지털화로 방송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창구가 확대되면서 주요 컨텐츠의 생산이 자본, 기술, 인력을 갖춘 소수 생산자로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송컨텐츠의 다양성이 약화되고 있다. 특히 DMB서비스의 경우도 영상중심의 서비스가 전개되고, 기존 방송사업자 중심의 사업권이 부여될 경우, 이동성을 지닌다는 특징이외에는 기존의 영상매체들과 차별성이 부족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독특한 장르와 컨텐츠 특성을

  • 텔레비전매체(TV매체)성격,변천, 텔레비전매체(TV매체)저널리즘,정치적활용, 텔레비전매체(TV매체)영향, 텔레비전매체(TV매체)문제점,제언
  •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성격,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변천,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저널리즘,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정치적 활용,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영향,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Ⅰ.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성격Ⅱ.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변천Ⅲ.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저널리즘Ⅳ.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정치적 활용Ⅴ. 텔레비전매체(TV매체)의 영향1. 어린이들은 왜 TV를 즐겨 보나 1) TV는 사회적 유용성을 갖는 것

  • [정치커뮤니케이션] 공공저널리즘
  • 저널리즘은 단순히 저널리즘 프로젝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저널리즘 문화, 저널리스트의 역할, 그리고 저널리즘의 지향점 등의 질적 변화를 수반하는 총체적인 저널리즘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본조는 본론을 통해 공공저널리즘의 개념과 배경, 특성, 미국의 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 한국 언론과의 차이점과 한국에서의 공공저널리즘 수용 가능성에 대해 타진해보고, 가능하다면 어떤 분야에 적용할 것인가, 혹은 어떤 분야에서 이미 적용되어

  • [언론학] 텔레비전
  •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34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40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41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4610. 미디어별 일회 미디어 사용시간(media usage span) 46Ⅰ. 서론19세기를 인쇄 매체의 시대라 한다면, 20세기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