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학습의 장점과 단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이버학습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사이버학습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사이버학습이란?
사이버학습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름대로의 교수-학습법, 교수설계 전략, 행정과 조직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사이버 교육이란 제반 기술(정보 통신 기술, 위성 방송 기술 및 무선 이동 통신 기술)을 수단으로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을 통해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상호작용 공간을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기반 교육체제로서 기술의 발전과정을 통해서 구체화 된 새로운 교육체제로서 이해할 수 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2. 사이버학습의 특징

(1) 다수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이다.
컴퓨터 매개에 의한 사이버교육은 정보 교환과 집단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수 대 다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이 특성은 사이버교육활동의 이론구성, 연구 및 교수 설계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유인출(2001)「성공적인 e-러닝 비즈니스 전략」이비컴
• 오수진(2007)「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방법과 교육적 효과」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선정(2004)「효율적인 지구별·학교별 사이버학습 운영방안」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양제승(2007)「수학교육에서 사이버 학습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경숙(2006)「사이버가정학습에서 學習參與 實態 分析과 內實化 方案 摸索」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성혁(2006)「사이버 학습이 초등학교 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인터넷 마케팅 조사와 효과 분석 및 성공전략
  • 단점을 상기하라지금까지 살펴본 대로 인터넷은 기존의 모든 마케팅 도구들의 장점을 능가하는 가능성과 장점을 지녔다. 그러나 이런 수많은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은 다른 매체에서 찾을 수 없는 특별한 단점들을 갖고 있다.첫째, 앞에서 언급한 대로 인터넷 이용자들은 표적화 되지 않은 광고를 싫어할 뿐만 아니라 표적집단에 대한 광고에서도 여전히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때로는 기업으로부터 들어오는 전자우편을 성가시게

  • [마케팅] LG eShop 사이트의 컨텐츠, 전략 분석 및 타사와 비교
  • 사이버 쇼핑몰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전략이다. 그러므로 LGeShop이 앞으로의 향후대책은 서비스 질의 개선이라 본다. 질의 개선은 e-Business를 행하고 있는 모든 기업이 준비해야 할것으로 다음과 같다.1) 유통시장 구조변화가 점차 가시화온라인으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업체는 상품조달 협상력, 기존 제조사와의 협력관계 등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LGeshop의 경우에도 해당하는 상황이지만 앞으로도 많은 기업이 등장할

  • [온라인교육마케팅] 에듀넷 SWOT 분석 및 대안
  • 장점을 갖고 있고 교사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 곳이라고 판단하여 이를 분석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에듀넷은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사이버 러닝센터와 달리 학습 자체를 목적으로 정부 주도 하에 발전하고 있다. 지식의 습득을 통해 직무 수행을 보다 원활히 하도록 돕는 지식경영의 개념을 통해 볼 때, 에듀넷은 목적 자체가 지식의 습득이므로 메타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선 에듀넷 사이트의 목적 및

  • [원격연수][사이버연수]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개념,장단점,연수원,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국어교육,문제점,구축방안 분석
  • 사이버연수)의 문제점,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구축 방안 분석Ⅰ. 개요Ⅱ.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개념Ⅲ.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장단점Ⅳ.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연수원1. 장점2. 단점Ⅴ.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국어교육Ⅵ. 원격연수(사이버연수)의 문제점1. 교사들의 원격연수에 대한 인식 문제2. 원격연수 프로그램 내용의 질적인 문제3. 원격 교사 연수체제의 연계성과 특색화 문제4. 시스템 관리 및 운영 문제5. 교수-학습과정에서의

  •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정의,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실태,원리,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장단점,한계점
  • 분석Ⅰ. 개요Ⅱ.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정의Ⅲ.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실태Ⅳ.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원리1. 학생-교사의 접촉 원리이다2. 학생들 상호간의 협력의 원리이다Ⅴ.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상호작용1. 학습자 대 학습촉진자의 상호작용2.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3. 학습자 대 자료의 상호작용Ⅵ. 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