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QI, CQI 활동계획서 조사, 사례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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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quality) 관리 관련 용어
1) 질의 정의
2) 질 보장(Quality Assurance)
3) 총체적 질 관리/ 지속적인 질 향상
2. 질의 구성요소
3. 질 향상 활동과정
1) 문제 발견
2) 우선순위 결정
3) 문제 분석
4) 질 관리 연구
5)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6) 개선과제 수행
7)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
4. 질 향상 활동 방법
1) PDCA
2) 6-시그마(6-sigma)
3) 조직관리변화에 의한 접근
4) 균형성과표에서 바라보는 접근방법
5) CQI에서 바라보는 접근방법
6) 서비스 품질 갭 모형 바라보는 접근방법
5. 간호의 질 관리 접근 방법
6. 사례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문제

Ⅵ. 토론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시나리오 Part.2에서 컨퍼런스가 있던 병동의 회의시간에 환자 안전과 감염관리를 강조하는 병동 이였음에도 불구하고,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계신 70세 이며 수면장애를 호소하시어 zolpiram을 복용하고 화장실을 가는 도중 넘어가면서 낙상사고가 발생하였다. 이에 우리는 낙상에 대해 추후 관리에 대하여 토론하여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과 예방체계, 낙상에 대한 교육을 토론하면서 다양한 환자 안전과 관련된 요인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나리오 Part.2에서는 10월에 있을 의료기관평가에 대비해서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병원에서 간호서비스 질 향상 전략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QI와 CQI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질(quality) 관리 관련 용어
1) 질의 정의
① 정의 : 질이란 어떤 사물이나 서비스의 유용성, 내용의 좋고 나쁨, 가치, 등급, 속성 등을 의미하여 설정된 표준이나 기준 또는 규격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측정한 것
② 도나베디안(1980) : 양질의 의료는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자원 투입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환자의 건강과 만족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상태

2) 질 보장(Quality Assurance)
① 정의 : 표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노력이나 능력을 의미함
② 간호의 질 보장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효율성과 질을 평가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 과정을 말하며, 우수한 표준과 기준을 설정하고 비교, 평가한 후 평과 결과를 근거로 개선, 계획 및 추후 관리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보장하는 것


참고문헌
1. 염영희 외 (2014). 간호관리학. 수문사, 586-596
2. 장윤영 외 (2009). 손 위생 이행률 증진 위한 QI활동 .가을학술대회
3. 최명희 (2016). 간호관리학 예상문제풀이. 퍼시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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