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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슬람의 개념

Ⅲ. 이슬람의 원리주의

Ⅳ. 마호메트(무함마드, 무하마드)의 생애

Ⅴ. 마호메트(무함마드, 무하마드)와 이슬람교

Ⅵ. 코란(꾸란, 이슬람교 경전)의 개념

Ⅶ. 코란(꾸란, 이슬람교 경전)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독교나, 혹은 페르시아의 옛 종교 조로아스터교 등의 명칭은 각기 사람의 이름(기독교는 기독(Christ의 음차)에서, 조로아스터교는 그 창시자 조로아스터에서)에서 유래되었다. 과거 우리 사회에서는 기독교라는 명칭과 더불어 예수교라는 명칭이 통용되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이 예수교라는 명칭이 기독교를 격하하는 듯한 어감을 준다 하여 기독교도들에 의해 배척되어 왔다. 그렇다면 이슬람교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민중서림에서 출판된 한 국어사전을 보면 이슬람은 "이슬람교도가 자기네 종교를 부르는 말"이라고 풀이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슬람교도가 아닌 사람들은 이슬람을 뭐라고 부른다는 것인가.
이슬람의 어원적 의미는 복종과 순종, 그리고 평화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이슬람 교리의 핵심이자 어쩌면 전부라고도 할 수 있는 유일신에 대한 믿음과 순종이 이 단어 안에 고스란히 담겨있는 것이다. 또한 두 번째 의미 평화란, 작게는 개인이나 가족, 공동체의 평화부터 크게는 전 인류, 전 우주의 평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무슬림(이슬람교도)들은 언제나 이 쌀람(샬롬과 어원이 같다)으로 인사를 주고받는다.
이슬람 교리에 입각해 살펴보면 유일신(Allah, the God, 하나님, etc.)은 모든 것을 초월한 절대적인 존재이다.(글 `알라인가 알라신인가` 참조). 따라서 무슬림이 하나님의 사도로서 동등하게 믿는 이브라힘(아브라함), 무사(모세), 이사(예수), 무함맏(마호메트) 등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그분의 뜻에 순종했던 사도이기에 깊은 존경을 드리는 것이지, 결코 그 사도들 자체가 신앙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참고문헌
◎ 김아영, 꾸란의 예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청구논문, 1993
◎ 권오문, 예수와 무하마드의 통곡, 서울 : 생각하는 백성, 2001
◎ 신상목, 코란에 성경 내용 많은 이유, 이슬람이 오고 있다, 2008
◎ 요하힘 그닐카, 오희천 역, 성경과 코란, 서울 : 도서출판 중심, 2005
◎ 이형문, 신과 인간 사이, 서울 : 대우서적, 1994
◎ 최영길, 이슬람 문화의 이해, 서울 : 신지평,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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