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의사소통의 가치

Ⅱ. 의사소통의 유형
1. 회유형(placating stance)
2. 비난형(blaming stance)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stance)
4. 산만형(irrelevant stance)

Ⅲ. 의사소통의 성격

Ⅳ. 의사소통의 원리

Ⅴ.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Ⅵ.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1. 상호 의사소통의 핵심은 그 과정에 있다
2. 상호 의사소통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함께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분명히 인식할 때 이루어진다
4.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불확실함을 줄여야 한다
5. 상대방이 말할 때 경청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올바르게 해석, 이해해야 한다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7. 사소통은 서로가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잘 이루어진다
1) 상황적 조건
2) 성격적 조건
3) 반응

Ⅶ.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1. 수학적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형태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5) 토의하기
6) 표상하기
7) 수학적 언어와 기호
8) 수학적 주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사소통의 가치
정보는 조직을 움직이는 엔진이다. 정보 없이는 경영자는 인적자원에 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불충분한 정보는 작업자 사이에 스트레스와 불만족이 쌓이게 한다. 이러한 정보에 대한 욕구는 조직의 의사소통 체계에 의해 충족된다. 의사소통 체계란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보가 이동되는 공식적 및 비공식적 방법을 말한다.
Ⅱ. 의사소통의 유형
Satir는 의사소통 중에서도 가족체계 내에서 자신 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느냐 하는 감정이나 정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서로가 주고받는 메시지의 일치성과 불일치성을 강조하였다. 대개 의사소통 과정에 긴장이 작용할 때 메시지의 불일치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 의사소통에 역기능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Satir(1972)는 기능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메시지를 경청하고, 명확하게 질문하고,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로, 다른 사람과 관계가 깨질 것을 지나치게 염려하거나 자신의 약점이 노출되는 것을 걱정한 나머지 언어적비언어적 메시지가 불일치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의사소통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개념을 발전시켰다.
1. 회유형(placating stance)
회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을 가치 없게 여기며, 다른 사람들의 기분에 맞추려고 하고, 반대 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남이 제안하는 것에 대부분 동의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은 무시하며, 실제로도 자신의 감정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되어 가고 있는 모
참고문헌
◎ 강영수,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협동학습이 수학적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2003
◎ 박시현,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방식 및 가족체계 유형과 자녀의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심혜숙·이상순,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분석 - Jung과 Satir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98
◎ 임칠성 역, 대인 의사소통, 한국문화사, 1997
◎ 유애순, 게임을 이용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지도, 원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6
◎ 윤치연, 문제행동의 기능분석과 의사소통 훈련 모델, 대구대학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효능성,시사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과정,효과,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소,장애극복방법
  •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효능성과 시사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과정과 효과,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장애극복 방법 분석Ⅰ.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개념Ⅱ.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유형1. 정보처리적 측면2.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3. 정치적 측면1) 약속전략2) 위협전략3) 법률적 전략4) 요구전략5) 정보교환전략6) 권유전략Ⅲ.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 [교육행정] 교육의 조직이론
  • 상호 의사소통을 하면서 필요한 조정을 하는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이다. 조직에는 특정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일정한 규범에 따라서 인간, 노동, 자원 등의 사이에 어떤 관계를 설정하여 하나의 형식적 체제를 형성하는 형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비형식적 조직이 있다. 3) 교육조직의 성격(1) 기관으로서 성격 - 교육조직은 사회적 기관으로 비자발적 기관이다. (2) 행동의 집합체로서 성격 - 교육조직의 기본 요소는 사람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의사소통을 추구하는 자세를 지녀야한다. 유아교사는 매일 수없이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어떠한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선정할 것인지,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어떤 방법으로 할지, 낮잠과 급식과 같은 하루의 일과는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지, 부모교육과 참여의 내용은 무엇으로 할지 등 이러한 일상적인 주제에 대하여 판단하고 결정하는 행동은 교사가 지닌 전문적 지식, 가치관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이 소속한 사회의 경제적 수준, 문화적 특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원리 모든 인지발달은 반영적 추상화(사물에 대한 능동적 반응)가 이루어지는데 이것들은 아동스스로 조작해봄으로써 얻어진다. 4)의식화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즉 활동자체로 끝내는 것이아니라 결과를 반성하고 음미함으로써 개념이 획득된다. 그 방법은 의사소통, 일반화, 프로그램등이 있다. 5)동료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권장 6)오류에 대한 관대한 교육환경 7)자율성이 강조되는 수업활동 8)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으로 전개2. 수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특수교육학개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특수교육학개론특수교육학개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16점)(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