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매체]라디오매체의 역할, 라디오매체의 효과, 라디오매체의 디지털화, 라디오매체와 라디오저널리즘, 향후 라디오매체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라디오매체의 역할

Ⅱ. 라디오매체의 효과

Ⅲ. 라디오매체의 디지털화
1. 수용자 측면
2. 문화적 측면
3. 기술적 측면

Ⅳ. 라디오매체와 라디오저널리즘

Ⅴ. 향후 라디오매체의 활성화 방안
1. 텔레비전과의 차별화
2. 라디오 별도의 보도국 설치
3. 다양한 형태의 저널리즘 프로그램 유형 개발
4. 청취자의 라디오 이용동기, 행태 및 만족도 등에 대한 실증적, 과학적 조사
5. 시사정보 프로그램과 보도국의 유기적 관계 유지
6. 소출력 지역라디오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라디오매체의 역할

언론매체의 사회적 역할이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익숙한 논의의 하나다. 그런데, 언론매체를 매체별로 세분화해서, 각 매체마다 서로 다른 기능과 역할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일까. 이 물음에 대해서는 현재 대부분의 나라의 매체현실에서 이미 답이 나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신문을 비롯한 인쇄매체와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 방송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다를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제도적 규제도 다르게 행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방송을 세분화해서 텔레비전과 라디오로, 혹은 앞으로 점차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인터넷 방송 등으로 나누고, 각 매체마다 다른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상응하게 다르게 규제할 수 있는 것일까.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아래에서는 Lee C. Bollinger의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매체마다 서로 다른 이미지가 있어 매체에 대한 규제 또한 다르게 행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차등적 규제는 전체적인 언론 상황에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그의 논의는 ‘공영성’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는 방송에 대한 특별한 기대와 규제가, 그러한 특별 취급의 근거가 되었던 희소성과 영향성이 점차 사라져 가면서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매체 정책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볼린저는 미국의 언론사, 특히 미국 수정헌법 제1조를 둘러싼 법적 공방에 대한 분석을 근거로, 미국에 언론의 자유에 대한 두 가지 이미지가 병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유명한 뉴욕타임스 대 설리번 판결[New York Times Company v. Sullivan, 376 U.S. 254(1964)]에서 유래된 ‘자유주의적 프레스에 대한 이미지’와 레드 라이언 판결[Red Lion Broadcasting Co. v.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395 U.S. 367(1969)]을 비롯한 방송규제를 둘러싼 판결에서 나타난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송에 대한 이미지’다. 볼린저는 전자를 ‘중심적 이미지’(the central image), 후자를 ‘이차적 이미지’(the secondary image)라고 부른다. 프레스의 자유에 대한 이미지는 위에서 언급한 판결이후 여러 가지 프레스에 유리한 법리를 산출시켰다. 이것에는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기능을 수
참고문헌
박지형(2000), 디지털 라디오방송, 세종출판사
양성희(1993), 라디오,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장호순(1999), 21세기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21세기를 여는 시점에서 라디오 변화와 광고, 광고계 동향,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최병호(2002), 디지털 영역에서의 라디오, 방송과 기술 Vol.86
한국방송개발원(1998), 라디오 방송 저널리즘의 현황과 가능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의미, 쟁점, 현황, 위기와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지역방송의 분권화 실현 방안 분석
  • 라디오 방송10) 지역방송 광고현황 및 문제점Ⅶ.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1. 방송의 분권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2. 지역방송사간의 수평적 연대 강화를 통한 사회적 영향력 강화3. 지역방송에 적합한 프로그램 포맷 개발4. 뉴스 저널리즘의 활성화5. 액세스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편성Ⅷ. 지역방송의 분권화 실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방송시장을 살펴보면 자유경쟁 논리에 입각한 매체간의 경쟁이 공정하고 합리적

  • [온라인신문, 인터넷신문]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배경, 유형, 특성과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이용, 온라인신문(인터넷신문)의 현황 및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사례 중심)
  • 향후 저널리즘을 향한 논의1. 언론의 개념과 관련된 논의1) 게이트키핑2) 안건설정3) 감시자역할2. 기사내용처리1) 정확성과 신뢰성2) 여론형성3) 내용에 대한 접근방식3. 외적인 요인1) 기자의 전문성2) 수익모델창출과 유료화문제3) 신문영역의 혼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신문이 인터넷 기술을 접목하게 된 배경에는 뉴 미디어적인 매체환경에 대응하고 타매체와의 경쟁을 의식한 전위적 효과(displacement effect)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담겨져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환경변화에 따른 지역방송의 현황과 지역방송의 문제점 및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과제, 활로 모색
  • 활성화 방안 Ⅷ. 향후 지역방송의 활로 모색1. 지역 저널리즘의 역할 강화2. 지역방송의 언론 보도기능 확대3. 사회적 비판 기능의 강화4. 다양한 취재원의 활용5. 지역적 관점의 강조6. 로컬 뉴스 제작에 있어서 주민의 참여 확대7. 뉴스 프로그램의 차별화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네트워크 체제내의 지역방송은 그동안 프로그램 제작, 편성은 물론 영업에 이르기까지 키 스테이션에 의존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방송의 경우 전체 광

  • [언론학원론] 라디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라디오 매체는 청취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 라디오만의 특수한 기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첫째, 라디오는 1대 1의 대화로써 인간적인 호소력을 갖는 미디어이다. 라디오는 논리보다는 감정에 소구력을 가지고 있고, 정서적으로 청취자에게 호소하기에 적합한 미디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집단수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개별적인 접촉미디어로서 비록 청각에 소구하는 단일 감각적 미디어라 하더라도 의견변화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해 -(독립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 저널리즘 사이트(라고 믿어지는)를 출범시켰다. 비슷한 시기에 오라일리(O’Reilly)는 첫 웹진(e-zine)으로서 웹의 지도역할을 한 글로벌 네트워크 내비게이터(Global Network Navigator)를 내놓았다.3) 미국의 사례조사(1) 미국 인터넷 신문의 특성미국 인터넷 신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그들의 특성에 맞는 인터넷 사업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적은 인원의 스태프로도 충분하게 인터넷 신문을 운영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스태프들이 높은 효율성을 발휘하여,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