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국민국가와 영웅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웅사관의 개념과 정의
- 영웅사관의 개념과 장점
- 영웅사관의 한계점 및 과제
2.이순신의 사례
3.인물 비교
4.결론
본문내용
제3공화국은 1961년 5·16 군사정변에 의한 7개월 간의 군정 이후 1962년 12월 17일 국민 투표로 확정된 개정 헌법에 의해 설립된 공화 헌정체제이다. 조국 근대화의 실현을 국가 정책의 주요 목표로 삼고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등 획기적인 고도의 경제 성장 정책을 추진하였다. 또한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하여 한일 협정을 체결하였다.
박정희 정부는 반공주의를 국가 정책으로 내걸고 반공주의 교육을 강화하고 능률과 실질을 중시하는 기능 양성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제3공화국은 1972년 10월 17일 헌법을 개정하여 유신체제로 전환하면서 끝났다.

①평소 존경하던 인물

②임진왜란 – 60,70’s 상황
비슷함

③구국 인물로서 이순신

④이미 영웅화된 인물

-난중일기 출판 적극 권장
-충무공의 노래
-지폐, 우표, 담배 등
-연극, 연화 등 제작
-대한뉴스 매년 이순신 관련 소식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핵심 목표
①국가와 민족을 거부할 수 없는
절대적 운명공동체로서 인식시키는 것
②북한 공산당을 부도덕한 남침 야욕 세력으로
인식시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고등학교 국사목차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2단원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3단원 통치구조와 정치활동4단원 경제구조와 경제 생활5단원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6단원 민족문화의 발달7단원 근현대사의 흐름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1.1 역사의 의미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

  • [민족주의 역사] 동북공정에 대해서
  • 국가가 중국을 위협세력으로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근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한국 사회 일각에서는 이러한 ‘중국 위협론’의 맥락에서 동북 공정이야 말로 중국정부가 ‘중국 천하’를 만들기 위한 작업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중국이 동북공정을 하는 이유가 단순히 국민통합을 통한 근대국가체제정비․안정에도 있지만, 더 나아가 북한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여, 통일 이후에 한반도에 개입할 역사적 정당성과 명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한국사 기출문제 목록처음으로 (ctrl + pageup)한국사 최근 기출문제2006년01.15 전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2.07 해양경찰 한국사2006년03.19 인천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한국사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5.07 경북지방직9급 한국사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한국사2006년09.24 소방직9급 한국사2006년09.24 선관위․세무직9급 한국사 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한국사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0년07.29 국가직7급 한

  • 단군신화를 보는 시각
  • 한국사를 우리 민족이 걸어온 발자취이자 기록이라고 정의했다. 이 정의의 문제점은 역사로 민족을 정의해야 하는 데 민족으로 역사를 정의한다는 점에 있다. 민족이란 한국사를 정의하는 상수가 아니라 한국사로 설명되어야할 변수다. 다시 말해 우리는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한국인으로 된 것이며 우리가 어떻게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갖게 됐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한국사다. 일제로부터 해방되어 국민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우리

  • 중학교 역사 책에 관한 평가(고조선, 삼국시대, 조선)
  • 중학교 역사(고조선, 삼국시대, 조선)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책에 관한 평가1-1. 한국사를 보다. 1: 선사 고조선 삼국1-2. 종횡무진 한국사(상): 단군에서 고려까지 남경태의 역사 오디세이 3부작 1-3. 어린이 삼한지. 1~6: 삼국시대의 영웅들이 깨어난다 1-4. 한권으로 읽는 고구려왕조실록1-5. 상처 입은 봉황 선덕여왕1-6. 한국사를 뒤흔든 열 명의 위인 시리즈 1-7.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이해되는 우리역사이야기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