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심리] 심리언어학(언어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언어습득(행동주의와 심리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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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심리언어학이란?
Ⅱ. 행동주의와 심리주의
1. 행동주의 심리학
1.1. 언어습득에의 행동주의 적용
1.2. 행동주의적 관점의 한계점
2. 심리주의 심리학
2.1. 언어습득에의 심리주의 적용
Ⅲ. 현대 심리언어학의 인지적 전환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언어습득에의 행동주의 적용
러시아 과학자 Pavlov(1927)는 조건반사 학습 이론에서 유아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통해서 언어를 획득한다고 보았다. 개의 실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유아에게 과자를 줄 때마다 ‘까까’라는 말로 조건 자극을 주면, 유아는 과자의 실체를 보지 않고도 ‘까까’라는 음성을 듣기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이게 된다. 이것은 유아가 ‘까까’라는 특성에 관해서 이미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언어습득 이론이 조건화 학습 이론이다. Pavlov의 이러한 학습 이론은 동물에게 가능했던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다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타당성과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비판받았다.
그러나 Pavlov는 행동주의 초기 이론자로 Watson의 단어형성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Watson(1924)에 의하면 주어진 자극과 보상, 강화를 통해서 단어를 습득한다. Watson은 경험주의 이론에 따라서 실험실의 원숭이가 우연히 장치를 눌렀을 때 먹이를 구할 수 있게 되고, 그 이후 계속해서 장치를 눌러 먹이를 구하는 것이 반복이 되면 학습이 형성된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이 유아가 어머니에게 ‘Ma’,또는 아버지에게 ‘Pa’라고 발성했을 때마다, 어머니 또는 아버지로부터 보상(뽀뽀, 껴안기 등등)을 받는다면 유아는 이러한 반복과정을 통해서 어머니를 ‘Mama’, 아버지를 ‘Papa'라고 발성을 하고 습득한다. 이렇게 반복된 학습에 의해서 언어가 습득된다고 보는 학습이론이 단어형성이론이다. 그러나 Watson의 단어형성이론은 문법적인 문장을 생성해내는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습득된 단어를 가지고 무한수의 긴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즉 문장의 수와 길이에 대한 일정한 제약이 없다는 점이다. “어머니 좋다”라는 문장이나 단어를 습득한 후에 “어머니 좋다 어머니 좋다 어머니 좋다”등의 단어를 연결하는 규칙을 가지게 되므로 비적격문을 생성해간다. 이러한 점에서 Watson의 언어습득이론이 비판을 받고 있다.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은 Skinner(1938)에 와서 꽃을 피우기 시작하였다. Skinner는 Pavlov, Watson의 언어습득 이론을 기본 바탕으로 하였으나, Pavlov, Watson의 언어습득이론과는 달리 독창적이다. Skinner의 언어학습 이론의 핵심적인 것은 조건화의 원리와 강화작용이다. 조건화란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반복된 경험에 의해서 고착화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언어는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서 습득되고 고착화된다. 유아가 언어를 습득할 때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안정적일 때, 또는 보상과 강화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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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길종, 『언어 습득과 발달』, 국학자료원. 2001.
한덕웅 외, 『인간의 마음과 행동』,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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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빈, 『심리언어학』,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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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t Rickheit·Lorenz Sichelschmidt·Hans Strohner, 유덕근 역, 『심리언어학』, 한국문화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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