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 - 언어의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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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1.서론
2.본론
2.1. 언어습득이론의 개념
2.2. 언어습득이론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2.3. 제 2언어의 습득
2.4. 언어습득이론으로 본 모국어교육과 외국어 교육
2.5. 유인원의 인간언어 학습 모델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앞서 수업시간에 배운 ‘언어 습득’이 가장 인상 깊었다. 제일 먼저 언어학이란 무엇인지, 언어학의 매력을 일깨워 준 단원이었고 그만큼 흥미로웠기에 이번 리포트에서 다루고자 한다. 기존에 Chomsky의 생득론적 언어 습득과 야생아와 고립아의 사례를 배운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언어습득이론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언어습득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언어 습득에 있어서 L1과 L2의 습득 차이와 그 이유를 밝히고 그것이 외국어 교육에 어떻게 나타나는 지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재에 있던 야생아와 고립아의 비슷한 사례로 침팬지의 언어습득 연구를 통해 동물들의 언어습득능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남일·안근석, 『심리학』, 대전:신세계 케이션즈, 2000.
김영한 외, 『교양 심리학』, 서울:시그마 프레스, 2002.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동문사, 2002.
이기택·최성규, 『장애아동 언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충북:협신사, 2003.
하길종,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국학자료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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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식, 「‘Chomsky'의 생성문법 이론에 관한 일반적 개관」 ; 『동서문화』 제 34집, 2000.
추계자, 「제 2언어 습득의 가능성과 한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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