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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순례의 대중성

Ⅱ. 민주노동당의 대중성

Ⅲ. 추이지앤 록음악의 대중성

Ⅳ. 영화 이 생명 다하도록의 대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순례의 대중성
순례는, 우선, 그리고 궁극적으로 종교적 행동이었다. 이는 원래 그리스도의 족적을 더듬음으로써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사후 세계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지녔던 중세인들은 “주(God) 안에 안식하지 않고서는 영혼의 진정한 안식이란 없다”는 개념 하에 영혼의 안식을 위해서 천국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길이라고 믿었던 다양한 행동들을 창출해 냈고, 그것의 결정체 중의 하나가 순례였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최상의 순례란 그리스도의 행위를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만물의 주인이신 주를 위해 자신의 고향, 나라, 재산과 세속적 즐거움을 버리고 떠나는 것” 이었다. 따라서 영혼의 안식을 위한 이 신성한 의무는 교회에 속한 만민에게 누구나 적용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영혼을 위한 정신적인 여정은 육체적 고행을 통한 여행이라는 물리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었고, 결과적으로 중세인 들은 순례라는 여행을 통해 지상의 삶과 천상의 세계를 연결시키고자 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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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두(1987), 대중문화론, 나남출판사
김호진(2002), 한국정치체제론 - 2장 정치문화와 한국정치 : 문화결정론, 박영사
이효인이정하 엮음(1995), 한국 영화 씻김, 열린책들
이상훈(2003), 한국문화와 종교적 다양성 : 갈등을 넘어서,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한겨레신문(2002년 2월 28일자), 진정한 음악을 나누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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