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 결식아동의 발생원인과 결식아동의 현황 및 결식아동의 지원 사례를 통해 본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빈곤 및 결식아동의 발생원인
1. 이혼의 증가
2. 편부모가구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Ⅲ. 결식아동의 현황
Ⅳ. 결식아동의 지원 사례
1. 사랑의 도시락 직접 배달
1) 반찬배달서비스
2) 도시락 배달 서비스
2. 전국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한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1) ꡐ사랑의빵ꡑ 나누기 운동을 통한 급식비 지원
2) 식품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지원
3. 방학중 급식 지원
Ⅴ. 향후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대책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결식아동 지원에 대한 논의가 민간단체의 노력과 호소, 이에 대한 여론의 보도 등을 통하여 많이 확산되었고 이와 관련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관심을 촉구하였다. 이에 대한 많은 관심과 대책이 마련되고자 하는 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합의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이슈는 결식아동에 대한 개념이다. 결식아동에 대한 개념이 합의되지 못한 채 관련 정책의 방법과 내용 등에 대한 이견으로 아직도 일관된 정책이나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결식아동의 발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일관적인 기조는 빈곤이다. 그러나 결식의 유형을 보면 빈곤하지만 보호자가 아버지가 되었든 어머니가 되었든 조모가 되었든 아동에 대하여 보호와 양육에 있어 최선을 다하여 책임과 의무를 지는 가정이 있는가 하면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싶어도 질병이나 무지, 생활고로 방임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또 다른 원인은 절대빈곤의 상태가 아니어도 보호자의 잘못된 사고와 무관심으로 아동들이 방임, 유기 되는 경우이다 위 모든 범주에는 가난의 문제가 일관되게 적용된다. 결식아동은 민간과 국가에서 통합적으로 지원함에 있어서, 고려해 보아야 할 기본적인 관점은 다음과 같다. 결식아동의 대상자 선정의 문제에 있어 어느 기준을 가지고 지원을 해야 할 것인가? 원칙적으로 모든 아동들은(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은) 종교, 신념, 교육의 정도, 빈부의 수준이나 모든 조건에 상관없이 건강하게 살 권리가 있으며 특히 소득 활동에 종사할 수 없는 아동들은 당연히 부모의 경제적인 수준과 무관하게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 부모가 경제적으로 소득이 있더라도 부모의 소득이 아동에게 전이되지 못하여 실제 아동들이 건강하게 자랄 환경이 마련되지 못한다면 당연히 국가에서 보호 양육해야 하며 보호자가 아동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실직이나 절대적 빈곤상태의 보호자가 아동들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회복될 때까지 아동들이 국가나 지역사회로부터 또 다시 방임이나 유기가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먼저 이러한 원칙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다시 말하면 결식(빈곤)아동들을 위한 지원은 선택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교육권과 생존권과 복지권 등
- 참고문헌
-
공계순 외 :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5)
박미령 : 도시저소득층 가족의 부모․자녀문제(한국가족학연구회 편, 도시저소득층의 가족문제, 서울: 하우) (1992)
이현주 : 빈곤과 차상위계층.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41호.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2004), 부스러기사랑나눔회 (2000)
정경배, 김미숙: 경제위기에 따른 취약계층의 현황과 정책방향 (1999)
정기혜 : 결식아동의 급식실시 현황 및 정책제언. 보건복지포럼 (2006)
허남순 외 : 빈곤 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