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양][정보소양능력][정보소양 사례]정보소양의 정의, 정보소양의 구성요소, 정보소양의 선행 연구, 정보소양의 능력, 정보소양의 모델, 정보소양의 사례, 정보소양과 정보기술의 비교, 정보소양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소양의 정의

Ⅲ. 정보소양의 구성요소

Ⅳ. 정보소양의 선행 연구

Ⅴ. 정보소양의 능력
1. 도서관의 기본 체계를 이해하고 정보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변하고 있음을 인식
2. 필요한 정보 확인
3. 자료 탐색 전략 개발
4. 정보 내용 평가
5. 정보를 연구과제에 적절하게 적용

Ⅵ. 정보소양의 모델
1. The Big six model
2. Irving의 model
3. Information Power 모델: 미학교도서관기준

Ⅶ. 정보소양의 사례
1. 영국
2. 일본

Ⅷ. 정보소양과 정보기술의 비교
1. 정보기술의 의미2. 정보기술에 포함되는 정보제시 방법
1) Marland`s model
2) NCET model
3) 정보능력

Ⅸ. 정보소양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소양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정보, 소양, 그리고 정보소양을 요구하는 정보 사회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먼저, 이들 용어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면, 정보는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실제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석하고 정리한 지식”이며, 정보사회는 “정보가 유력한 자원이 되고 정보의 처리가공에 의한 가치의 생산을 중심으로 사회나 경제가 발전하여 가는 사회”로서 ‘정보화사회’ 또는 ‘지식사회’와 같은 의미로 정의되고 있다. 소양은 “평소에 닦아 쌓은 교양, 혹은 읽고 쓰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정보소양을 사전적 의미에 비추어 정의해 보면 ‘정보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평소에 닦고, 배우고 쌓아야 하는 교양 혹은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정보나 정보사회라는 말은 현대 사회의 특징을 규정짓는 용어로 보다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개념을 정의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학문적 논쟁으로 등장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보소양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백석기도 이와 관련하여, 정보소양의 개념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보사회의 생활 관습 등 문화 전반에 대한 지식을 포함시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조정우 외는 또 교육과 사회환경의 관계 속에서 정보소양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옥(1996), 국가수준에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과제, 학교컴퓨터 교육발전과제 탐색세미나 보고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리차드 A, 스피넬로, 황경식 역(2001), 정보기술의 윤리, 철학과 현실
○ 문성계(1997), 정보통신망 고도화 추진계획, 정보화로 가는 길
○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최창헌·강제상 역(1996), 정보기술과 조직혁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한국전산원(1997), 국가 정보화 백서
○ 허운나(1987), 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개발의 기본원리, 교육공학연구 제3권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연구의 배경2.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3. 연구의 목적Ⅱ. 이론적 배경1. ICT의 개념 및 특징2.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의 관계3. 멀티미디어 선행연구고찰4. 초등학교 ICT 소양교육의 실제Ⅲ. 초등학교 ICT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1. ICT 활용교육 측면 2. ICT 소양교육 측면 Ⅳ.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배경교육정보화 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학교교육에 적용하여 인재양성과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정의와 특징,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현황과 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정의1. Louisville 대학교의 도서관2. Maricopa 전문대학 도서관3. 교육부1) 정보소양과 정보기술은 동의어인가?2) 다양한 정보기술이란 무엇인가?3) 컴퓨터만이 정보소양에 관련된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연구의 제한점C. 선행 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A. 연구 자료B. 연구 절차Ⅱ. 이론적 배경A. 교육과정의 개요 1. 한국 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2. 일본1) 교육제도 2) 과학교육과정 3)과학교육의 목적, 목표 B. 교과서의 성격 및 기능C. 교과서의 구성체제D. 피아제(Piaget)의 지적발달 이론Ⅳ. 연구 결과 및 논의A. 외재적 측면1) 전체적인 내용 편집과 글자의 크기2) 자료구성 비교3) 종이질4) 색5) 참고문헌 및 인용

  • [청소년복지] 시설 청소년의 자립문제
  • 사례 선정2. 실천이론 선정3. 실천이론을 적용한 사례분석 및 개입방안4. 전문가의 역할5. 기대하는 개입의 효과6. 개입의 장벽 및 발생가능한 부정적인 결과2. 권한부여모델1. 사례 선정2. 실천이론 선정3. 실천이론을 적용한 사례분석 및 개입방안4. 전문가의 역할5. 기대하는 개입의 효과6. 개입의 장벽 및 발생가능한 부정적인 결과Ⅲ. 결론- 시설청소년의 자립지원프로그램에 관한 제언* 부록 - 연구 시작 전과 후의 평가문제 비교 자료Ⅰ. 서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관련환 심리정서적 문제○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4) 역할상실과 관련한 사회참여의 문제11. 노인복지의 문제점1) 복지 시설의 부족2) 재정의 영세성3) 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미비(1) 재가노인 기능회복훈련(2) 양로병원(3) 노인전문병원4) 여가활용프로그램의 부족12. 노인문제의 대한 대책방안1) 노인의 빈곤 대책2) 노인에 대한 선가정보호 정책3) 노인 보건 의료정책4) 노인복지의 사회적 서비스 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