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과 또래와의 친밀도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이론적 배경
3.연구의 설계 및 방법
4.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 요인, 즉 유전적요인,
언어적 요인, 정서적 요인, 지지적 요인 등이
또래아이들과의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과 또래아이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

셋째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지원체계를 제시

3.여성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박샤론(2010) 논문에 따르면,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에는 경제적 수준이 학교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학교적응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솔지, 2010,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은애, 2007, 다문화가정자녀의 교육실태 조사연구 :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선우현, 2010, 다문화가정 자녀의 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신혜정,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주성, 2009,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미숙, 2009, 다문화가정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아주 쓰레기~~~~왠만하면 이런거 안올리는데...헐~미침
  • pig0***
    (2011.09.30 20:37:4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사회적응력에 대한 연구 -학교적응력, 언어적응력 및 심리적응력 조사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사회적응력에 대한 연구학교적응력, 언어적응력 및 심리적응력 조사 - 목 차 -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Ⅱ본 론 1. 문헌고찰 2. 조사의 설계 (1) 변수 (2) 용어의 정의(3) 자료수집방법 (예비조사 및 본조사) (4) 측정도구 (본조사)(5) 조사의 유형 1) 양적 조사2) 설명적 조사3) 횡단적 조사4) 비 실험적 조사(6) 표집방법․ 부 록 : 「참고문헌」「중간보고서 제출 시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예

  •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관계로 이루어진 가정 내에서 인간은 유아기와 청소년기를 통해 사회성 학습과 인성교육, 관계형성에 대해 배운다. 특히 유교적인 사상이 사회 깊숙이 뿌리내리고 대가족 제도였던 한국의 전통사회에서의 가정은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충분히 기여하였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가정은 핵가족화가 이루어졌으며 개인주의와 물질이 만능인 사회로 고착화 되었으며,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족 간의 친밀도가 약화되고 심지어는 가정

  • [청소년복지] 새터민 청소년의 학업 부적응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다문화 가정에 대한 공익광고는 많은 반면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광고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광고는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동시에 그들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 (2)정부측면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주요 정책대상으로서 새터민 청소년의 우선적 선정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의의인 지역과 학교에서 교육적으로 취약한 아동, 청소년을 체계적으로 발

  •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 -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
  • 아동에게도 적용되며, 아동도 하나의 인격으로서 행복을 추구하고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법 제 1조에서도 법의 목적 자체를 아동의 행복으로 정의 하고 있다. 아동의 행복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당연히 실현되어야 할 권리로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다 (최윤석, 2014)-다문화가정 아동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런 행복의 조건에는 생리적 만족, 사회적 행동의 만족이 있어야 한다. (변지영, 2014). 사회적 조건의 경우 사회

  • 다문화가정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 다문화가정 자녀)2.선정이유최근 국제결혼의 급증으로 결혼이민자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 그들의 자녀들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사회는 다인종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신문기사이다.우리나라 총 혼인건수 중 11.9%(2006.12, 통계청)로 8쌍 중의 1쌍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으며 2013년 총 인구의 20%가 혼혈인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이들은 언어와 문화적인 차이로 인하여 가족 구성원 간에 갈등이 발생하고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