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달콤한 맛과 로맨틱한 상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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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헌 개관
3. 절차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절차
1) 가설
로맨틱한 상황에서 단맛을 더 느낀다.
2) 대상
실험은 실험자의 지인들이나, 피험자 모집 공고를 보고 찾아온 서울대학교 재학생 66명으로 이루어졌다. 로맨틱한 정서를 유도하고자 한 집단(이하 ‘로맨틱 집단’)의 경우 남자 12명, 여자 10명이었고,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과제가 주어진 집단(이하 ‘중립 집단’) 남자 14명, 여자 10명, 남녀간의 사랑과 관련해서 부정적 정서가 유도되도록 한 집단(이하 ‘이별 집단’)은 남자 11명, 여자 1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이 중 이별 집단의 여자 1명은 주어진 과제에 적절하지 않은 시나리오를 작성했기 때문에 최종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약 22. 7세(SD 2.94)였으며,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3) 자극
로맨틱 집단에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매력적이라고 평가된 이성 연예인 6명의 사진이 ppt 슬라이드로 제시되었다. 중립 집단에게는 같은 형식의 ppt 슬라이드에 6명의 본교 교수님 사진을 제시하였다. 이별 집단에는 동성의 연예인 6명의 울고 있는 얼굴 사진을 보여주었다. 동성 연예인의 사진을 제시한 것은 의도하지 않게 로맨틱한 감정이 유발될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맛 평정에 사용된 핫초코는 물 1L에 초코믹스 110g을 타서 종이컵에 나누어주었다. 온도가 단맛의 평정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사회대 앞 편의점에서 98℃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온수를 보온병에 받아다가 온도를 일정하게 보존하였다.
4) 과정
피험자들에게 먼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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