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달콤한 맛과 로맨틱한 상황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문헌 개관
3. 절차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절차
1) 가설
로맨틱한 상황에서 단맛을 더 느낀다.
2) 대상
실험은 실험자의 지인들이나, 피험자 모집 공고를 보고 찾아온 서울대학교 재학생 66명으로 이루어졌다. 로맨틱한 정서를 유도하고자 한 집단(이하 ‘로맨틱 집단’)의 경우 남자 12명, 여자 10명이었고,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과제가 주어진 집단(이하 ‘중립 집단’) 남자 14명, 여자 10명, 남녀간의 사랑과 관련해서 부정적 정서가 유도되도록 한 집단(이하 ‘이별 집단’)은 남자 11명, 여자 1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이 중 이별 집단의 여자 1명은 주어진 과제에 적절하지 않은 시나리오를 작성했기 때문에 최종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약 22. 7세(SD 2.94)였으며,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3) 자극
로맨틱 집단에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매력적이라고 평가된 이성 연예인 6명의 사진이 ppt 슬라이드로 제시되었다. 중립 집단에게는 같은 형식의 ppt 슬라이드에 6명의 본교 교수님 사진을 제시하였다. 이별 집단에는 동성의 연예인 6명의 울고 있는 얼굴 사진을 보여주었다. 동성 연예인의 사진을 제시한 것은 의도하지 않게 로맨틱한 감정이 유발될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맛 평정에 사용된 핫초코는 물 1L에 초코믹스 110g을 타서 종이컵에 나누어주었다. 온도가 단맛의 평정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사회대 앞 편의점에서 98℃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온수를 보온병에 받아다가 온도를 일정하게 보존하였다.
4) 과정
피험자들에게 먼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Aron, A., Fisher, H., Mashek, D., Strong, G., Haifang, Li., & Brown, L. (2005). Reward, motivation, and emotion systems associated with early-stage intense romantic love. Journal of Neuropsychology, 94, 327-337
Barsalou, L.W. (1999). Perceptual symbol system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22, 577–609.
Bless, J., Clore, G.L., Schwarz, N., Golisano, V., Rabe, C., & Wolk, M. (1996). Mood and the use of scripts: Does a happy mood really lead to mind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4), 665-679.
Bless, H., Mackie, D.M., & Schwarz, N. (1992). Mood effects on attitude judgments: Independent effects of mood before and after message elabo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4), 585-595.
Christensen, L., Pettijohn, L., (2001). Mood and carbohydrate cravings. Appetite, 36, 137-145.
Bartoshuk, L.M. Rennert, K. Rodin, J. & Stevens, J.C. Effects of Temperature on the Perceived Sweetness of Sucrose, Physiology & Behavior, 28, 905-910.
Benton,D. & Donohoe, R.T. (1999). The effects of nutrients on mood. Public health nutrition. 2(3a), 403-409.
Griskevicius, V., Tybur, J., Sundie, J.M., Cialdini, R.B., Miller, G.F., Kenrick, D.T. (2007). Blatant benevolence and conspicuous consumption: when romantic motives elicit strategic costly sign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3(1), 85-102.
Mazim D. Lewkowski, Simon N. Young, Shuvo Ghosh, Blaine Ditto, Effects of opiod blockade on the modulation of pain and mood by sweet taste and blood pressure in young adult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 Vol.135, Issue 1, pages 75-81.
Michael Macht and Jochen Mueller, Immediate effects of chocolate on experimentally induced mood states, Appetite, Volume 49, Issue 3, November 2007, Pages 667-674
Small, D.M., Zatorre, R.J., Dagher, A., Evans, A.C., & Jones-Gottman, M. (2001). Changes in brain activity related to eating chocolate – From pleasure to aversion. Brain, 124, 1720-1733.
Varela, F.J., Thompson, E., & Rosch, E. (1991). The embodied mind: Cognitive science and human experience. Cambridge, MA: MIT Press.
Wurtman, J.J. (1989). Carbohydrates and depression.Sci. Amer. 260, 50–7.
Zhong, C. & Leonardelli, G.J. (2008). Cold and lonely – Does social exclusion literally feel cold? Psychological Science, 19(9), 838-8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 사례관리 개입기술 직접적 실천기술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외식산업 메뉴관리] 메뉴의 개념과 기능, 메뉴의 종류(분류), 메뉴개발, 메뉴계획 및 메뉴분석, 가격결정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다양한 방어기제 유형들 중에서 10가지 유형을 선정한 후, 각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유아교육] 공놀이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