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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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개요
1) 등장배경
2) 특징

2. 이론적기반
1) 단기치료의 영향
2) 경험적 기초

3. 주요개념
1) 표적문제
2) 과제
3) 과제계획 및 형성시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할 내용

4. 실천과정
1) 개입원칙
2) 개입과정
(1) 시작단계 - 면접
(2) 초기단계 - 문제 확인 및 계약
(3) 중기단계 - 수행
(4) 종결단계 - 종결

5. 사례
1) 개요
2) 개입과정
3) 평가

6. 적용분야 및 실천

7.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본문내용

마. 모의 실험, 예행연습
다양한 유행의 훈련은 클라이언트에게 과제수행방법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보제공과 기술훈련, 지도와 감독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과제계획은 역할극을 사용하며 세션 내에서 리허설을 해볼 수 있다.
바. 과제 동의
사회복지사는 과제를 부여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명백한 동의를 항상 확보해야 한다.

사. 과제계획의 요약
세션을 끝내기 전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과제 계획에 대한 요점을 숙지시켜야 한다. 이 단계는 과제계획이 복잡하거나 여러 과제가 주어진 경우, 과제 수행자가 아동인 경우에 특히 중요하다.

⑤ 과제의 수행
이 단계는 다음 세션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경우 클라이언트 스스로 사회복지사의 관여 없이 과제를 수행하지만, 혼란에 빠져 있거나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서비스를 요청한 클라이언트이 경우에는 사회복지사가 지지를 보내거나 지시하거나 중재가 또는 대변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

⑥ 모니터링
진행과 어려움을 조사하며 각 회기에서 점검되어져야한다. 모니터 방법으로는 차트, 그래프, 플러스브리프, 간단한 이야기체 평가 등이 있다.

⑦ 사회복지사의 역할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주요문제에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상황을 파악하며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구체적인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춘다.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경감시켜 나가는 과정을 재검토 한다.

(4) 종결단계 - 종결
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앞으로 혼자 수행할 수 있는 다른 과제를 계획할 수 있게 도와야한다. 사회복지사가 개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종결이 연장될 수도 있다. 개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양옥경외 공저(2007). 사회복지 실천론. 나남출판사
2. 한국전문대학 사교협(2005). 사회복지 실천론. 양서원
3. 류종훈(2004). 쉽게쓴 사회복지 실천론. 동인
4. 오혜경외 공저(2001).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5. 나눔의 집 저 (2010).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나눔의 집
6. 웹 자료 등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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