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생이 가정에서 받는 애정 정도와 학교생활적응도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및 가설

3. 용어의 정의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가정에서 받는 애정
2) 학교생활적응

2. 연구 절차
1) 연구방법
2) 연구대상
3) 측정도구


Ⅲ. 국내외 연구동향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2. 연구문제 및 가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1) 연구문제
학생이 가정에서 받는 애정의 정도는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연구가설
학생이 가정에서 받는 애정의 정도는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용어의 정의

1) 가족의 학생에 대한 애정
애정은 ‘타인을 향한 친밀감, 존중감, 관심, 책임감이 결합된 감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의 학생에 대한 애정은 ‘가족이 학생에게 갖는 친밀감, 존중감, 관심, 책임감이 결합된 감정’을 말한다. 가족의 학생에 대한 애정은 더 나아가 학생의 잠재능력 개발뿐만 아니라 정신적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2) 학교생활적응
학교생활적응이란 학생이 교사나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학교 수업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며, 교내 규칙에 순응하여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주현정, 1998). 학생의 행동과 학교환경이 조화롭게 상호작용할 때,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이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 학교생활적응의 하위 요인으로는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규칙준수가 포함된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가정에서 받는 애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미록(2006). 아동이 지각한 가족체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과 비합리적 신념을 매개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화연(2006). 청소년의 가정환경변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애착, 부몬의 양육태도, 부모갈들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연수(2003).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예승(2003).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여자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지은(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Ego-Resiliencey)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은식(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관련변인의 탐색적 고찰. 교육발전논총, 23(1). 153-167
신나나, 도현심(200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간의 상호작용 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3), 99-113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 생활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명성(1998).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관희(1997). 중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1995). 청소년기 애착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2008) 2008 교육통계분석자료집
민영순(1990). 교육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문은식, 김충희(220).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16(2) 219-241
Kurdek. L.A. & sinclari R. J.(1998). Relation of 8 Graders' Family Structure, Gender, and Family Environment with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Mitchell, J.(1991).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 early adolescence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hchology, 18, 683-697
Butcher, D.A(2000). The reationships among engahement in youth davelopment programs, risk and program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nd problem behaviors: An exploratory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tah University
Ainsworth, M(1973). The development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b, m, Caldwell & H. N. Riccuti(Eds), Review of child devepopment research vol 3(pp.1-94).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Fleming, M. (1992). 101 support group activities for teenagers at risk for chemical dependence or related problems. Minneapolis: Johnson Institute.
Perkun(1992). The impact of emotions on learning and achievement: Towards a theory of cognitive/motivational mediator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1, pp. 359-3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장애 및 빈곤학생, 성폭력
  •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Ⅳ.개입 및 해결책Ⅴ.결론Ⅰ.장애 청소년의 정의1)장애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나라와 시대, 학문분야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 우선 세계장애인 권리선언(1975)에서는 장애인을 선천적 내지 후천적 원인에 관계없이 신체적 혹은 정신적 능력의 장애 때문에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하기가 어려운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2)청소년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 [심리학]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한 애착 유형과 온라인게임 중독의 관계
  • 정도에 대한 것들로서 심리적 변인이 어떻게 가정적 사회적 변인들과 상호 작용하여 중독으로 이끌게 되는지 그 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이계원, 2001) 인터넷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매체의 위력에 중점을 두는 이론들은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인의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는 이론들의 경우에는, 개인의 심리적 변인과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주로 봄으로써 그것이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

  • [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사회성과 사회화
  • 관계가 악화되기 쉽다. 왜냐하면 부모는 자신의 고민 때문에 자녀가 애정과 지도가 필요할 때 정서적 자원이 되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2. 또래와 아동의 사회화1) 또래의 정의현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직업을 갖게 되면서 우아는 가정에서 부모와 접촉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반면 또래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유아 교육 등조기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또래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

  • [조사방법론] 편 부모 가족기능 요인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 적응도, 가족기능7. 통제변수편부모 가정이 된 사유와 기간, 가정이 경제적 수준, 학교적 요인, 편부모시설보호 서비스의 기능, 학교성적, 생활수준, 가족관계, 의사소통 수준 등Ⅱ. 조사설계 1. 개념화.① 가족해체 가족해체란 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가정적 자원이 결손 되거나, 가족의 구성원 사이에 대립이 생겨서 그 결과 가족으로서의 통일이나 조화가 파괴되어 가정생활의 목표달성이 어려워지고, 가족구성원의 생활 욕구를 충족하

  • 다문화가정 아동 과일반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 과학 교생 활 적응도 의관 계비교 연구
  •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과 학교생활적응도의 관계에 대한 비교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최근 사회가 변화하면서 한국의 결혼문화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단일민족국가를 강조하던 한국에서도 외국 사람과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국제결혼이 점점 증가하게 되었다. 한국의 산업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에 와서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는 경우도 많아졌고, 여성들의 농촌 이주기피현상으로 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