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연예매니지먼트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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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탐방목적

2. 탐방주제

3. 탐구 방향 및 탐방의 의의
본문내용
2) 일본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일본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태동은 20세기 초반 설립된 요시모토 부부의 제2 문예관이라 볼 수 있다. 세계대공황과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일본의 연예산업은 전반적으로 큰 타격을 받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에 주둔하게 된 미군을 중심으로 한 연예사업이 새롭게 성행하였다. 이 때 많은 연예 사업자들이 생겨났고 월급을 선불로 지급하여 전속시키는 계약방식을 도입하였다. 1953년에는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면서 사업도 대형화되고 다양화되었다. 당시 1955년 설립된 와타나베프로덕션은 뮤지션에 대해서는 월급제, 연예인에게는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는 계약방식 등 획기적인 매니지먼트 방식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와타나베프로덕션의 월급제는 이후 일본연예매니지먼트사업에서 하나의 제도로서 정착되었다. 이후 와타나베프로덕션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되어 산하에 10개의 주식회사를 보유하게 되었고, 1개의 학교법인도 보유하고 있었다.
이후 연예매니지먼트는 방송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성장을 계속하였다. 특히 1980년대에서 1990년대에 걸쳐 각 지역에 4채널 이상의 민영방송을 인정하는 다채널 다원화정책에 따라 방송사업자의 수가 급증하였으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과 연예인에 대한 수요도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방송산업의 구조변화에 따라 도쿄를 중심으로 한 키스테이션이 전국네트워크를 형성해, 각 지역에 기반을 두었던 매니지먼트사업자들은 도쿄로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으며, 규모도 거대화되기 시작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방송산업과 함께 성장했던 거대연예매니지먼트사업자는 콘텐츠제작뿐만 아니라 배급사업, 권리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종합미디어기업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다.

(1)종합적 엔터테인먼트
일본의 대형 연예매니지먼트 사는 교육 및 육성기능, 매니지먼트 기능, 에
참고문헌
<참조 문헌>
방송 콘텐츠 제작 산업 발전 방안 연구. KBI 연구원(이만제외 2명)
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사례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하윤금)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삼성경제연구소(고정민 외 2명)
한국 콘텐츠 진흥원(2010), 2009년 해외콘텐츠 시장조사
김영덕(2007), 일본 대중문화와 방송개방에 대한 이해
해외방송정보(2007), 일본 방송프로그램 분석
한국방송공사(2006), 동아시아 방송한류 저변확대 방안연구
박정수(2008), 한국방송영상산업의 경쟁력과 과제
글로벌 콘텐츠 동향 분석(2009), 일본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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