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과 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디지털 TV? 아날로그 TV?

2.초기 텔레비전 (1956~60년)

3.1960~70년대 텔레비전과 방송

4.1980~90년대 텔레비전과 방송

5.2000~미래의 텔레비전과 방송
본문내용
○ 대중화된 매체로서의 텔레비전
60년대부터 노력해온 텔레비전의 보급이 70년대부터 결실을 맺기 시작하면서 텔레비전이 대중화 매체로써 한걸음 나아간다.
일반 대중들의 삶에서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한 사적 세계가 본격화 된 것은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에 이르러서였다.

⇒ 근대적 여가 생활에 있어 연극이나 영화, 스포츠 관람의 상대적 쇠퇴를 가져왔다. 특히, 영화의 60쇠퇴가 눈에 띄게 두드러짐.

출처 : 임종수,「1970년대 텔레비전, 문화와 비문화의 양가성」,『언론과사회』2008년 봄 16권 1호(언론과사회,2008년),



TV 수상기가 있는 집은 자연스럽게 소규모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 됐다.

안방극장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TV는 가정의 모든 구성원을 방안에 끌어들임으로써 거리감을 없애고 오락을 일상화 시킨다.


⇒커뮤니케이션의장 & 텔레비전’안방문화’


○ 본격적 공익 광고의 등장.


우리나라에 본격적인 공익 광고가 등장한 것은 1981년 12월 5일이다.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광고향상협의회가 방송용 공익광고로 기획, 제작한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이라는 주제로 60초짜리 필름이 처음이었다.
방송광고향상협의회는 곧 공익광고협의회로 이름을 바꾸고, 방송공익광고 제작, 법령에 의거한 일정 이상의 공익 광고를 방송에 편성 하는 것이 주 업무였다.



참고문헌
출처 : http://mybox.happycampus.com/formena/4794326/
방송의 역사 고찰과 디지털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디지털위성방송에 관한 심층 분석(방송, 디지털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디지털위성방송, 디지털, 케이블, 위성, 디지털위성)

임종수,「1960~70년대 텔레비전 붐 현상과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韓國言論學報 』48권,2호(한국언론학회,2004년 4월)

임종수,「1970년대 텔레비전, 문화와 비문화의 양가성」,『언론과사회』2008년 봄 16권 1호(언론과사회,2008년)

[컬러 마케팅] http://blog.naver.com/100zella/60028742112

[80년대 공익 광고 이야기] http://blog.naver.com/sako71/130092695169

네이버 이미지 및 백과사전

www.wink.egloo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비전방송론] 텔레비젼의 정치적영향
  • 텔레비전의 정치적 영향123텔레비전의 정치적 기능텔레비전의 정치적 기능의 폐해목 차텔레비전의 대한 우리들의 자세텔레비전방송론cafe.naver.com/powerpoint.cafe텔레비전의 영향교육적정치적정신적문화적경제적신체적사회적텔레비전의 영향텔레비전방송론cafe.naver.com/powerpoint.cafe텔레비전의 정치적 기능정치적 커뮤니케이션 강화 기능 Agenda setting function정치적 정보의 전달, 교육 기능정치적 참여도를 높이는 기능권

  • [방송학] 방송의 역사fp
  • 방송의 역사1. 텔레비전 역사1) 텔레비전방송의 정의(1) 방송의 개념 방송의 사전적 의미는 이희승의 에 보면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해서 보도, 오락, 강연, 연예 등을 보내어 널리 보고 듣게 하는 일’ 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방송이란 어떤 내용을 널리 보고 듣게 하는 일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법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기존의 방송법에서는 ‘방송이라 함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

  • 중국방송 현황 레포트
  • 방송 체계 중국의 방송시장은 중앙정부에 의해 통제되는 전국방송인 중국중앙텔레비전 (CCTV)이 미디어체계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중국의 행정단위는 4급, 즉 중앙 행정, 성행정, 시행정, 현행정으로 나뉘는데, 매스미디어의 체제도 행정조직에 상응하는 4급 미지어체제로 그분하여, 중앙방송국,성급 위성TV와 성급 미위성 TV방송국,각 성의수도와 주요도시의 시급TV방송국 그리고 현급 방송국으로 나뉜다.지금 중국에서는 중앙 CCTV가 전국으로 송출되며

  • 인공물 TV의 역사 와인 간에게 미치는 영향
  • 방송 시작1967년 영국과 독일 PAL 방식의 컬러 방송 시작1967년 프랑스에서 개발한 SECAM 방식의 컬러방송 쏘련과 프랑스에서 시작● 우리나라 TV의 역사- 우리 나라 최초의 텔레비전방송은 HLKZ-TV에 의하여 1956년 5월 12일 실시되었다. 호출부호 HLKZ-TV, 출력 0.1㎾, 채널 9, 영상주파수 186∼192㎒로 하루 2시간씩(격일제) 보도교양오락 등의 방송을 실시하였다. “활동사진이 붙은 라디오가 나왔다.”는 것이 HLKZ-TV 실험방송 개시를 접한 시민의 첫 반응이었

  • [커뮤니케이션이론]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해
  • 텔레비전방송국에 속하여 뉴스 등을 고지 전달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하는 사람 또는 그 직업을 일컫는다. 넓은 뜻으로는 극장 정거장 야구장 등에서 안내방송을 하는 사람도 포함한다. 아나운서는 방송국명의 고지, 방송순서의 소개, 뉴스 방송, 스포츠나 식전의 실황중계, 대담의 사회, 낭독 등 다방면에 걸쳐 방송순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나운서는 특히 올바른 표준말을 사용, 고지사항을 전달하여야 할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다. 텔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