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말하기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에 토 스
1) 성공사례 - 故 법정스님
2) 실폐사례 - 이명박 대통령

3. 파 토 스

4. 로 고 스
1) 생략삼단논법
2) 예 증 법

5. 사 례 분 석
1) 오바마와 클린턴의 비교
2) 손석희와 최일구의 비교

6. 맺 음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토스는 어떤 문제의 양면성에 대해 하나의 감정을 근거로 주장을 펼칠 수 있게 도와준다. 감정의 대립 쌍들은 서로 배타적이므로 하나의 감정은 그 반대 항을 몰아내게 되며, 감정들은 상호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을 함께 일으킬 수 있다. 예컨대 며칠 전 연평도 포격으로 사망한 장병들과 민간인들의 소식의 전파는 듣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연민으로 다가오지만 이 틀을 북한에게 씌우게 되면 분개의 감정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심리 자체가 워낙 복잡한 대상이고,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가 모호하고 개념의 일관성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이 같은 감정목록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파토스는 기본적으로 합리성과는 거리가 있다. 그러나 바로 그러한 속성으로 인해 로고스로는 도저히 발휘할 수 없는 강력한 행동 에너지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성은 머리만 끄덕이게 만들지만, 감성은 몸까지 움직이게 만들기 때문이다. 며칠 전에 폐막한 아시안게임에서 왜 우리가 그토록 대한민국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했었는지를 떠올려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파토스는 위험한 양날의 칼과 같은 존재이다. 예를 들어 적절한 애국심이나 경쟁심은 긍정적인 효과를 갖지만 지나치게 되면 호전적으로 바뀌어 배타적이고 공격적인 파토스로 넘어가게 된다. 2002년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이 보여주었던 붉은 악마의 파토스는 우리나라의 역동적인 힘을 전 세계에 보여준 상징적인 사건이지만, 이것의 정도가 지나치게 되면 영국의 훌리건 같은 난동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하나’라는 파토스는 우리 사회의 끈끈한 정과 연고에 바탕을 둔 아름다운 전통이 될 수 있지만, 정도가 지나치면 정치나 사회의 합리적 발전과 변화의 발목을 잡는 걸림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4. 로고스

2009년 KT의 ‘SHOW 때문이다’라는 광고가 유행한 적이 있다. 그중 하이힐의 탄생편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왕궁에 화장실이 없었기 때문에, 배설물이 마구 널려있었기 때문에, 널려진 배설물을 밟기 싫었기 때문에 - 하이힐은 태어났다

이 광고는 하이힐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세 가지 근거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 광고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논리적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제시한 세 개의 근거가 하이힐이 생겨난 배경에 대한 직접적인 전제와 조건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주장이 설득력 있게 들리는 이유는 말하는 주체인 KT가 신뢰받는 기업이라서, 시청자의 심금을 울리는 감동을 주는 광고이기 때문은 아니다. 즉 에토스와 파토스의 요소 때문이 아니라는 뜻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효과적인 설득을 위해 세 번째로 제시한 로고스는 이처럼 말 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아리스토텔레스, 이종오 역,『수사학 1,2,3』, 리젬, 2009
· 제인 하인리히, 하윤숙 역,『유쾌한 설득학』, 세계사, 2008
· 제인 하인리히, 하윤숙 역,『카이로스』, 세계사, 2010
· 루스 아모시, 장인봉 역,『담화 속의 논증』, 동문사, 2003
· 강태완,『설득의 원리』, 페가수스, 2009
· 제레미 쿠르디, 이현주 역,『위대한 연설 100』, 쌤앤파커스, 2010
· 진희정,『손석희 스타일』, 토네이도, 2009
· 위키백과
· 기타 인터넷 블로그 및 각종 신문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성공하는사람들의7가지습관 요약 분석
  • 효과적인 운동은 자신의 최대 박동수의 72 내지 80 퍼센트는 되어야 한다.신축성 : 스트레칭운동전에는 에어로빅을,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을힘 : 근력 강화 지금까지 운동을 해 오지 않았더라면 당신의 몸은 분명히 지금까지의 내리막 컨디션과 편안함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저항할 것이다. 응급 처치식은 별로 좋지 않다. 어려운 환경일수록 의지도 개발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한다. 영적 차원 : 정신과 의사의 無爲 처방. 이는 무시할 수 없는 제 2 상한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효과적인 문장의 조건 : 경제성, 다양성, 강조성(1) 통일성 : 한 단락의 모든 화제는 한 주제 안에 수립되어야 한다. 중심단락을 벗어나면 않됨.(2) 완결성 :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이 서로 완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구체적 진술이 뒷받침 됨)(3) 긴밀성 : 한 단락 안의 여러 문장들은 서로 자연스럽게 결합되어야 한다.(4) 일관성 : 글쓴이의 주장(의견)이 한결 같아서 논리적인 모순이 없어야 한다. 문장의 접속에 무리가 없어야 한다.☆ 글쓰기와 관련된

  •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
  •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날이 갈수록 독자들 중에는 기사의 제목만 읽고 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 다. 우리나라의 종합일간지는 불특정 독자를 대상으로 발간된다. 따라서 기사의 제 목은 초등학교를 졸업한 독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 간결하고 명료하면서 완전 한 문장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된 기사의 제목의 빈도수는 다음 과 같다. 5개 종합일간지 기사의 제목들 중에서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한 것의 평

  • [화법 교육론] 연설
  •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전달 효과를 고려해야만 함비록 연사 중심의 일방적 말하기의 성격을 지니지만, 청중의 호응과 긍정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질문과 확인 등의 전략 구사도 중요② 목적, 청중, 상황 등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여 말한다.연설의 준비 혹은 실행 과정에서 연설의 목적, 청중, 상황을 고려하여 주제와 내용을 결정하는 것은 연설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연설은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 왜 말하는지를 분명하게 인식할

  • 프레젠테이션 작성방법 및 성공적인 말하기, 듣기 전략
  •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 간단한 상황에 비추어 이해하기 쉽게 말해 드리겠습니다.이러한 물음이 있습니다. 에토스적인 사람, 파토스 적인 사람, 로고스 적인사람은 각각 어떻게 생각했을까요?이렇게 답했을 것입니다.에토스적인 사람은 다른것보다 예의라는 규칙을 지키면서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먼저 생각한것이고,파토스적인 사람은 감정적으로만 생각하고 이공간이 박살 났음 좋겠다고 하였으며, 로고스적인 사람은 이성적으로 미워하지 말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