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공대 학생들의 과제 부정행위의 원인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2.1 부정행위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과제물 표절의 종류.

2.2 대학에서의 부정행위 지속으로 인한 문제.

2.3 누가, 왜 부정행위를 행하는가.

2.4 부정행위의 실태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

3. 연구 방법

3.1. 가설 설정
3.2. 조사 방법(설문 조사)

3.3. 설문 결과 정리(해석) 방법

3.3.1. 현재 과제 부정행위의 실태는 어떠한가.

3.3.2. 가정한 4가지 요인이 부정행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3.3.3. 부정행위의 유형별 가중치 부여방법

4. 연구 결과
4.1 과제 부정행위의 실태

4.2 가정한 4가지 요인이 실제로 부정행위와 관련성이 있는가.

4.2.1. 양 난이도와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4.2.2. 보상과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4.2.3. 다른 과목 과제의 영향

4.2.4. 처벌강도와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5.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2. 선행연구 검토

학업부정행위와 관련한 연구가 미국이나 영국 등 외국에서는 많이 이루어 졌다. 특히 미국에서는 이미 60여 년 전에 이와 관련된 연구가 시작됐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학업부정행위에 대한 연구자체가 시작 된 지 오래 되지 않았다(심우엽, 2000). 본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해 보니, 주로 시험부정행위와 과제물 부정행위를 모두 포함한 학업부정행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대상인 과제 부정행위만을 다루는 유사한 선행연구도 있었으나(본 연구에서 초점을 두는 것은 학생이 과제를 ‘스스로’ 했는지의 유무이다), 이는 표절이라는 부정행위 방법과 그것을 위해 디지털 정보원을 활용하는 것에 국한돼 있어 본 연구와 일치하는 선행연구 사례는 없었다. 특히 공과대학 학생들의 전공과목 과제에서의 부정행위만은 다루는 연구는 없었기에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겠다. 미국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전공별로도 부정행위에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경영학과 기계공학 전공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가장 많이 한다고 한다(Newstead, Franklyn-Stokes, & Armstead, 1996; McCabe & Trevino, 1995: 심우엽, 1999에서 재인용). 조사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정행위에 대해 알려져 있는 바를 정리해 보았다.

2.1 부정행위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과제물 표절의 종류.

Kibler, Nuss, Paterson, & Pavela(1988: 오영희, 1999에서 재인용)는 “학업부정행위는 부정과 표절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학업활동을 하는 데 부당한 도움을 주거나 받는 것 또는 다른 사람의 것으로 학점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했고, Singhal & Johnson(1983: 오영희, 1999에서 재인용)은 “부당하게 정보를 주거나, 얻거나, 제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오영희(1999)는 학업부정행위란 “좋은 학점을 위해 부당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넓게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학생자신을 위한 것 뿐 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면서, “유사용어에는 ‘표절(Plagiarism)’, ‘사기(Cozenage)’, ‘기만(fraudulence)’, ‘부정직성(dishonesty)’, ‘학업비행(academic misconduct)’ 등이 있다” 고 말한다. 또, 과제물에 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사회의 붕괴의 원인과 대안
  • 학생들의 무관심2.1.1. 설문조사2.1.2. 인터뷰2.1.3. 기타자료2.2. 작은 학생회로의 변화2.2.1. 설문조사2.2.2. 인터뷰3. 학생사회 붕괴의 원인3.1. 원인 분석의 기준3.2. 외부적 차원의 원인3.2.1. 학생회에 대한 개인의 무관심3.2.1.1. 배타적 이기주의로 인해 무너진 공동체3.2.1.2 경쟁논리의 사회3.2.1.3 시대적 요청의 감소3.2.1.4 욕구를 표출할 다른 수단의 존재3.2.2. 사회의 부정적 인식과 오해3.3. 내부적 원인3.3.1. 학생회와 학생들 간의 원활하지 못한 소

  • 장애인 접근권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태도조사
  • 2006. 자립생활관점에서 본 접근권에 대한 장애유형별 인식차이와 정책개선 방안/ 제주시 지체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유승주. 2003. 장애인 편의시설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접근권 확보를 중심으로변용찬. 김성희. 임성은 공저. 2006.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동향과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미옥. 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남연희. 2009. 장애인복지론. 공동체사이트 : http://access.jinbo.net/index.php 장애인이동권바로 알기

  • 대학캠퍼스 유치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대한 연대감을 고취 시켜줄 수 있다. 이에 대해 중앙정부는 대학의 지역개발을 위한 사업에 대해서 토지 이용규제 등 개발을 막는 제도에 대해서 탄력성을 부여해야 한다. 중앙정부가 이러한 규제 일관의 행정을 중앙정부가 고수한다면, 지방정부는 지역개발 상법을 추진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규제일관의 행정을 완화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지역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대학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 대학교육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한 설문 조사를 설문 조사는 1997년 1,2 학기에 걸쳐 전국 각 도별 대학생(숙명여대, 고려대,경찰대,서울교육대,강릉대,경남대,전남대,군산대,충북대,제주대) 1444명분(남:738명.여:706명)만을 출신 지역과 문항별로 분석하였다. 도와 주신 교수님들과 응해주신 학생들께 감사드린다. 이용하였다.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성별언어 연구는 거의 여성어 연구에 치우치는데 서구에서는 일반언어학, 사회언어학, 인류언어학, 여성학 등에서 다양하

  • [인간관계심리학] 이성관계-사랑
  • 공대생이, 그것도 4학년이나 되어서 사회학 교양수업을 듣는다는 것이 부담 아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하지만, 생각의 차이, 학년 차이, 전공차이를 모두 뛰어넘어 ‘사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것저것 분석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1차 편집 완성본을 보면서, 대학 와서 처음으로 “신이시여~ 정녕 우리가 이것을 만들어 냈다는 말씀이십니까?”라는 감탄이 절로 나올 만큼 어떻게 보면 뜻 깊은 계기를 가진 것 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