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미디어의 `아줌마` 묘사와 관련한 효과측면의 이론적 접근- 의미이론 및 비판이론 입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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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방향

-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간접적 대효과

2) 매스미디어

3) 의미이론

4) 바르트의 신화분석

5) 상징적 상호작용론


2. 연구대상 및 분석

1) 대상 및 연구방법 - “아줌마”

2) 분석 및 이론적용.

(1) 의미이론 측면 분석(실증 커뮤니케이션)

: 수립 - 확대 - 대체- 안정화

(2) 신화 및 상징적 상호주의 측면의 분석(비판커뮤니케이션)

: 바르트(R. Barthes)의 신화분석.

: 미드(G. H. Mead)의 상징적 상호주의


- 결론
1. 연구정리 및 의의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힘은 무시할 수 없는 강력함으로 나타난다.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며 우리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그 영향이 인지나 행동의 단기적 효과가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는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매스미디어 중에서도 드라마라는 장르는 현실을 재구성하여 보여줌으로써 하이퍼 리얼리티를 만들어낸다. 이상적인 가족, 이상적인 연애, 이상적인 직업, 이상적인 외모를 보여주면서 하나의 규범을 형성하고 우리는 그것이 이상적인 모델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상적으로 묘사하는 것과는 반대로 부정적인 시각을 심어주는 것도 매스미디어와 드라마 안에서 충분히 가능하다. 드라마 속에서는 흑인이나 장애인, 여자 등을 특정한 양식으로 묘사하거나 재구성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 단어를 말하거나 들을 때, 자연스럽게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미디어는 위의 존재들을 긍정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배우게 되고 그것을 지배적인 가치관으로 여기게 되며 선입견과 편견으로 무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매스미디어가 기존의 개념을 어떻게 묘사하는지에 따라서도 우리의 가치관과 시각이 바뀌는데 더 나아가서 미디어는 어떠한 새로운 개념을 만듦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쓰레기 만두 파동’이라는 기사와 뉴스를 계속적으로 내보내면서 소수의 만두만이 ‘쓰레기 만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보통 ‘만두’를 생각하면 ‘쓰레기’처럼 더럽고 불결한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것은 매스 미디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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