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윤리적 행위와 윤리적 행위, 여교사와 남학생, 남교사와 여중생 비윤리적 행위 사례, 컴퓨터 사용 중,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비윤리적 행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윤리적 행위와 윤리적 행위

Ⅲ. 여교사와 남학생의 비윤리적 행위 사례
1. 사건개요
1) 일시
2) 장소
3) 사건발단
4) 사건개요
2. 상황 흐름도
3. 상황의 성격
1) 상하 관계
2) 상황
3) 교육으로 포장
4) 법률적 문제

Ⅳ. 남교사와 여중생의 비윤리적 행위 사례
1. 개요
1) 일시
2) 대상
3) 장소
4) 개요
2. 사안 내용
3. 상황 흐름도
4. 상황의 성격
1) 일방적 힘의 행사
2) 교육으로 미화
3) 상황
4) 법적 측면

Ⅴ. 컴퓨터 사용 중 비윤리적 행위 사례

Ⅵ. 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비윤리적 행위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윤리는 사회적 삶의 산물로서 사회구성원에게 통용되는 가치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윤리적 판단은 이러한 가치들과 일치하는 행동을 칭찬하고 고무시킴으로써 이일을 한다. 윤리적 판단은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동기는 선이나 악을 향상시키는 행위성향을 잘 드러내 주기 때문이며, 또 칭찬과 비난이 인간행위의 경향을 바꾸는 데 효과적인 곳도 바로 여기 즉 동기이기 때문이다. 양심적임은 공동체의 관점에서 볼 때 특별히 유용한 동기이다. 양심적인 사람들은, 만일 그들이 사회의 가치관을 받아들인다면 언제나 사회가 중히 여기는 것을 향상시키고자 할 것이다. 그들이 관대하거나 동정적인 성향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기아해방이 자신들의 의무라고 생각하면 그들은 그렇게 할 것이다. 게다가 옳은 일을 하고자 하는 욕망을 동기로 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반면에 자기이익과 같은 다른 동기에서 행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 자신에게도 이익이 된다고 생각할 경우에만 그 일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양심적임은 사회적 가치들과 일치하는 행위를 일반적으로 불러일으키는 자연적 덕이 결여되어 있는 경우에도, 사람들을 어떠한 가치로운 것에로도 동기화 시킬 수 있는 일종의 다목적 간극 충전재이다.
참고문헌
김보성 :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이민환 : 정보화 사회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1
전영길 지음 : 윤리학, 민영사, 1995
카울바하 : 칸트 비판철학의 형성과정과 체계, 서광사, 1992
학연사 : 윤리학
H.J. 페이튼, 김성호 역 : 칸트의 도덕철학,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

  • 성교육의 이론과실제
  • 교사용 성교육 지도자료를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학교교육 현장에 성교육을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성(性)교육은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간 이해이며, 인간가치 추구와 직결되는 것이다. 성교육은 인간교육으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맞는 성지식과 성에대한 건전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성적 욕구를 승화시켜 건전한 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대한 연수교육, 특정집단에 대한 교양 및 직업 교육 등을 실시하며, 도서관, 문화원 등의 사회교육시설을 이용하여 사회교육이 이루어진다.또한 인쇄매체나 방송 등의 매스 미디어에 의한 사회교육도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영향력이 크다. FILE:01-02.HWP서론교사란 직업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직업의 하나이다. 그만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책임과 의무가 뒤따른다. 우리는 교사의 역할을 단순히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으로 잘

  • 중고등학생의 예절교육, 예절교육, 예절의실태, 예절
  •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함), 적극성의 원리(예방적 기능에 초점을 맞춤), 협동성의 원리(학교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의 협력으로 이루어짐), 그리고 구체적 조직의 원리(교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협력 조직을 가져야 함)가 바로 그것이다. 주영흠, 「생활지도의 원리와 기능」, 『학생생활연구』No.4, 총신대학교 학생생활지원센터, 2000, 78~80쪽 참고.2. 생활지도의 기능생활지도의 기능은 여러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 중등학교 생활지도 사례-예절교육
  •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함), 적극성의 원리(예방적 기능에 초점을 맞춤), 협동성의 원리(학교 교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의 협력으로 이루어짐), 그리고 구체적 조직의 원리(교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협력 조직을 가져야 함)가 바로 그것이다.2. 생활지도의 기능생활지도의 기능은 여러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는 오래 전부터 이루어진 활동도 있고, 또한 최근에 와서 새롭게 부각된 활동도 있다. 우선 전통적으로 수행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