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문화]과학기술문화의 개념, 과학기술문화의 필요성, 과학기술문화의 발전단계, 향후 과학기술문화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기술문화의 개념
1. 미국: 과학 식자율(science literacy) 제고
2. 영국: 대중의 과학이해(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3. 유럽: 연구․기술개발 문화(Research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 Culture), 대중의 과학 이해
4. 일본: 과학기술국민이해증진
Ⅲ. 과학기술문화의 필요성
Ⅳ. 과학기술문화의 발전단계
Ⅴ. 향후 과학기술문화의 과제
1. 과학기술자와 과학기술단체의 과학기술문화활동 촉진
1) 필요성
2) 목표
3) 추진내용
4) 기대효과
2. 과학기술의 책임성 및 수용도 제고
1) 필요성
2) 목표
3) 추진내용
4) 기대효과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장 장관인 역사 현상이라 꼽을 수 있겠다. 인류가 이 100년 간 얻은 과학 기술 성과와 창조한 물질적 풍요는 지나간 시대의 총화를 훨씬 뛰어넘는다.
과학 연구는 종합과 분화의 양대 모순 운동 속에서 부단히 발전해 왔다. 과학의 분화와 교차, 종합과 통일의 시기로서, 과학 기술은 거시와 미시, 가장 복잡하고 가장 기본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여러 학과의 기초 위에서 구축한 복잡한 체계 연구가 이미 과학 연구의 중요한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예를 들면, 사회 시스템, 경제 시스템, 대뇌와 생명 시스템, 생태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연구 등은 경제, 사회, 인류 자체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미시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 예를 들면, 기본 입자 연구와 핵융합, 유전자, 마이크로 기계, 마이크로 가공 및 나노 재료에 대한 연구 등은 반드시 참신한 기술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또한 과학 발전은 갈수록 여러 학과의 교차, 삼투, 종합을 통해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학과를 초월한 새로운 분야의 발생을 유도하여, 최종적으로 확정 개념과 방법론을 갖춘 새로운 학과와 새로운 분야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환경과학, 정보과학, 에너지과학, 재료과학, 공간과학 등이 그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영식(2002), 과학문화에 대한 다각적 고찰, 한국과학사학회지 제24권 2호
○ 김학수 외(2000), 과학문화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관점, 일진사
○ 노화준(1992), 과학기술연구개발에 있어서 우선순위의 설정과 조정, 행정과 정책논총
○ 이용수 외(1997), 과학기술문화 창달을 위한 종합대책방안 연구,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 오상봉 저(2000),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을유문화사
○ 홍성욱,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 기술,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급변하는 산업사회인 현대사회에서 지속가능한 조직발전을 위한 인재확보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광고에서 많이 쓰이는 FCB모델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각 셀(Cell)에 맞는 광고전략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법제] 사회적 기본권[복지권]의 개념, 법적 성격, 규범구조와 내용, 권리의 보호 등에 관하여
- 지역사회복지론 내가 살고 있는 거주지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사회복지관을 선정하여 온라인으로 기관을 탐방하고 탐방 내용을 작성하시오
- 비확률표집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가계도, 생태도는 각각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이며 구체적으로 각각의 사정 도구를 통하여 어떤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