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의 목표, 사회과학의 배경, 사회과학의 식민성, 사회과학의 개방, 사회과학의 쟁점, 사회과학과 4차원의 시공간론, 사회과학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학의 목표
Ⅱ. 사회과학의 배경
Ⅲ. 사회과학의 식민성
Ⅳ. 사회과학의 개방
Ⅴ. 사회과학의 쟁점
1. 신자유주의에 대한 해석
2. 동아시아 모델의 ‘실패’
3.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청산
4. 계급에서 NGO 혹은 소수자로
5. ‘근대’에 대한 반성
Ⅵ. 사회과학과 4차원의 시공간론
Ⅶ. 사회과학의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학의 목표
사회 과학은 사회현상에 대한 서술(Description)이다. 사회현실을 중시하며 변화를 현상대로 기술하고 설명(Explanation)을 통하여 학문적인 이론을 구성하고 미래(Prescription)를 예측하는 과정이 학문하는 과정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지식체계(Body of knowledge) 및 이론(theory)을 형성하게 된다.
사회과학은 변화를 방임적인 측면에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변화를 주도해나가는 긍정적인 학문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다른 점은 인간에게 긍정적인 방향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Ⅱ. 사회과학의 배경
사회과학 연구 작업이 세상을 구하는 역할을 하기는커녕 세상을 혼란시키고, 세상에게 짐만 안겨주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90년대의 한국의 사회과학도 그러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런데 연구 작업이 이렇게 된 데는 어려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우선은 사회과학자들이 세상을 구하는 일보다는 새로운 이론이나 주장을 내세워서 세인의 주목을 끌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새로운 주장이나 이론은 사람들에게 지적인 자극과 사고의 전환을 촉구하는 긍정적 효과를 갖고 있으나 그것이 오랜 숙고의 산물이 아니고 세인의 이목을 끌기 위한 동기가 앞설 경우에는 혼란만 가중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둘째는 문제의 근원을 탐구하기 보다는 자신의 해박함을 과시하려 하는 경우이다. 이 역시 연구 작업에서 원리와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므로 사람들에게 혼란만 가져다주고 사회적으로는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게 될 위험성이 있다. 셋째는 권력과 이권에 편승하여 자신의 주장을 낮추는 경우이다. 이것은 사회과학자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예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은 연구의 신리성 자체를 상실하여 사회적으로 기여를 하지 못함은 지 보다는 개인적인 이익추구를 앞세우는 점에서 공통되고, 모든 사회과학자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느 정도 이러한 속성을 갖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신택(1995), 사회과학연구의 논리, 서울 : 박영사
김성이김상균(1994),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박현채 선생 추모 특집호(1995), 분단 50년, 진보적 사회과학의 반성과 과제, 동향과 전망
부정남(1988), 사회과학개론, 나남출판사
신현준(1998), 사회과학의 위기, 지식인 리포트, 민음사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교양교재, 사회과학방법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