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측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의뢰 사유
Ⅱ. 행동관찰
Ⅲ. 검사 결과
1) 지적 능력
2) 아동의 정서 및 성격 특성
Ⅳ .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2) 아동의 정서 및 성격 특성

민재의 그림은 대체로 실제로 있었던 일들의 기억을 토대로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었습니다. HTP, KFD 측정을 할 때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자기 주변에 있는 사물과 사람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으며 그림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때도 자신의 소망이나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객관적인 답변을 많이 했습니다.

민재는 외부의 자극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타인의 의견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기에 주변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자기가 처한 상황, 그리고 그 상황에서 상호작용해야 하는 사람들의 특성과 반응을 살피면서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수용될 수 있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판단을 내리게 하는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따라서 매사에 조심스럽고 판단을 내림에 있어서 신중함을 기하며, 다소 완벽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민재는 그림을 그리며 여백을 싫어하고 자주 무엇인가를 덧붙이고 싶어하다가도, 검사자들의 반응을 보고 나서는 보다 간략하게 그림을 묘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또 자주 자신의 그림에 대해 불만족스러워 하고 더 잘 그리고 싶어하는 욕구를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민재는 가족 내에서 다소 위축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민재는 내적 성취 욕구가 높고 실제 지능이나 학업 성취도 우수하며 정서적으로도 또래에 비해 성숙되어있지만, 자신보다 우월한 주변 존재에 의해 외부로부터 충분히 인정을 받지 못하고 그림자에 가려져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검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해석해 볼 때, 우선 집과 나무 그림에서 알 수 있듯 민재는 주변과 의사소통을 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합니다. KFD에서의 인물 묘사 순서를 보아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가정에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존재이며 민재에게 정서적, 심리적으로 중요한 대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재는 어머니에게 자신의 의미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KFD의 인물상의 위치에서 어머니가 상단에 그려진 것으로 보아 어머니가 가족을 이끌어가는 주도적인 인물임을 알 수 있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발생할 수 있음을 보육교사는 인지하고, 그 차이에 대해서 우수한 아이, 덜 떨어진 아이로 나누어 대우적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되겠다. 물론 교육적인 차등을 둘 수는 있겠지만, 그로 인하여 미워한다거나 무시하는 등의 행동은 최근에 큰 논란이 되었던 보육교사 신체적 폭력에 이어서 정신적인 폭력으로 이슈화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참고자료보육과정 교재배희철, 비고츠키와 발달 교육, 솔빛길, 2016.06.15.신명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03.10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긴장이 되면서도 매우 흥미로웠다. 과연 나는 콜버그에 따르면 몇 단계일까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서 차근차근 단계별 사고과정을 읽었다. 그 때에는 4단계나 5단계에 속했다. 그래서 내심 도덕성이 높게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해했다. 그런데 이번 레포트를 작성을 기회로 나의 경험 사례들을 생각하면서 나의 지난 삶을 되돌아보니 나는 그렇게 도덕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회의감이 들었다. 2, 3단계에 해당되는 행동들도 종종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아동 간의 접촉을 방해하는 전문화를 축소시키고, 모성적 태도인 배려의 정신을 증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deprofessionalization)된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부모 간의 신뢰와 친밀감이 절실하며 학교 규칙과 처벌 방법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 이러한 나딩스의 도덕 교육론은 미국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교육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남녀 모두에게 배려 윤리의 교육을 요청하고, 학생과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이론의 개관과 분석 - 적용
  •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긴장이 되면서도 매우 흥미로웠다. 과연 나는 콜버그에 따르면 몇 단계일까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서 차근차근 단계별 사고과정을 읽었다. 그 때에는 4단계나 5단계에 속했다. 그래서 내심 도덕성이 높게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해했다. 그런데 이번 레포트를 작성을 기회로 나의 경험 사례들을 생각하면서 나의 지난 삶을 되돌아보니 나는 그렇게 도덕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회의감이 들었다. 2, 3단계에 해당되는 행동들도 종종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레포트를 쓰면서, 편협함과 자만심 그리고 안일함으로부터 얼마간 다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배움이란 겸손함을 전제로 하면서 욕심을 필요로 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 번 깨우치게 된 것이다. 나딩스라는 학자 그리고 그녀가 도덕교육론에 남긴 업적에 대해 나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었는가, 그리고 또한 얼마나 많이 모르고 있었는가에 대해 생각하니 그동안 자만했던 나 자신이 부끄러워졌다.만약 누군가 필자에게 왜 다른 유명한 철학자들의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