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부산의 교육 불평등-동, 서 부산간의 교육격차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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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 실태

Ⅲ 요약

Ⅳ 방안

본문내용

선행연구 검토

경기도 지역간의 교육격차를 다룬 논문에서 하봉은(2004)은 특목고 위치, 인구 규모 비례 학원 수 이 두 가지 지표를 가지고 경기도 지역간의 교육격차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 요인을 지방 재정격차와 교육소비자들의 교육비에 두고 균등화를 위한 교육 정책과 보상적 차원의 교육 정책이라는 두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최은영(2007)은 지역특성별 교육격차를 통학여건과 교육시설, 또래, 교사나 지원인력을 비교하여 제시하였고 초등학교 내에 교육환경의 차와 교육과정의 차를 요인으로 교육격차를 설명하였다. 그 결과로 열악한 지역의 교육여건을 양호한 지역의 여건과 동일한 수준으로 올릴 정책 추진을 주장했다.

신혜련(2006)은 학생의 가정소득과 부모의 학력, 직업에 따라서 발생하는 학생 간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교육격차를 설명했다. 이 원인을 분석한 결과 가정소득과 부모 학력, 직업 세 지표 모두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소득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이 세 요인이 학생 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학생 간의 교육격차가 발생한다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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