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해석의 역사]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알렉산드리아
2. 안디옥
3.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안디옥 학파
①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알레고리적 해석
② 안디옥 학파와 문자적(역사적) 해석
4.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인물
① 필로
② 클레멘트
③ 오리겐
5. 안디옥 학파의 인물
① 디오도르
② 테오도르
6.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4.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인물들
① 필로(Philo)
필로는 B.C 20년경 출생하여 A.D 50년경 죽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수님, 열두 사도, 사도 바울과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이다. 그는 헬라주의적 유대교(Hellenistic Judaism)의 대표적인 인물로 부유한 제사장 가문 출신이었다.
필로의 저작으로는 오경의 내용을 재언하면서 해설한 ‘모세의 율법의 해설(The Exposition of the Laws of Moses)’과 창세기 2-41장의 주요 부분을 다룬 ‘창세기의 알레고리적 주석(The Allegorical Commentary on Genesis)'과 '창세기 및 출애굽기에 대한 질의응답(Questions and Answers on Genesis and Exodus)'등이 있다. 천사무엘, 『알렉산드리아 필로의 성서해석』p.8
필로는 헬라파 유대인으로 히브리어를 잘 알지 못했다. 따라서 그는 성서 해석에 히브리어 성경이 아닌 70인역을 사용했으며 70인역을 히브리어 성서와 동일한 ‘완전한 영감적 번역본’으로 이해했다. 다음과 같은 필로의 표현은 그가 70인역을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쉽게 나타내고 있다.
그들(번역자)은 마치 (하나님에 의해)사로잡힌 자들처럼 되었다. 그리고 영감하에 그 여러 기록자들은 각각 다른 것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마치 보이지 않는 인도자가 각 사람에게 불러주어 받아쓰도록 한 것처럼 각 단어마다 똑같은 말로 번역하였다(De Vita Mosis. 40).
필로는 성서 해석에 있어서 문자적 의미와 알레고리적 의미 두 가지 모두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문자적 의미를 인정하지 않았다. 창 4:16 같은 경우 가인이 하나님의 얼굴을 피해 갈수 있는곳이란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러나 그는 문자적 의미보다 알레고리적 의미를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왜 필로는 문자적 해석보다 알레고리적 해석을 우월하게 생각한 것일까?? 그러한 생각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성서를 문자적 의미로만 이해할 경우 성서 안에 많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