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브리즈 TV광고의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재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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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1) 분석방법

2) 가설설정

2. 페브리즈 TV광고 내용분석

1) 등장모델의 성별
2) 등장모델 간의 관계
3) 광고의 배경 - 페브리즈를 사용하는 장소
4) 여성모델의 직업
5) 남성모델의 직업
6) 광고에서 나타난 여성모델의 역할
7) 광고에서 나타난 남성모델의 역할
8) 문제해결의 주체 – 페브리즈 사용자

3. 가설검증 및 결론

본문내용

2. 페브리즈 TV광고 내용분석

1) 등장모델의 성별
여성만 등장한 경우
13
27.1%
남성만 등장한 경우
1
2.1%
남녀 모두 등장한 경우
34
70.8%
합계
48
100%

광고에서 여성과 남성의 등장 비율을 분석하기 위하여 범주를 여성만 등장한 경우와, 남성만 등장한 경우, 남녀 모두 함께 등장한 경우로 나누었다. 가사노동을 하는 전업주부의 여성 또는 다수의 여성이 이야기하는 모습 등 여성들만 등장하는 경우를 포함시켜 여성을 모델로 한 광고 범주를 정했고, 반대로 남성들만 등장하는 경우를 남성을 모델로 한 광고로 잡았다. 남녀를 모델로 한 광고에는 종합적으로 가족이나, 이웃, 친척 등 복수의 사람들이 등장하는 광고를 포함시켰다. 분석 결과 남녀가 함께 등장하는 광고가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했다. 남녀는 대부분 부부 관계로 그려졌으며, 화목한 가정으로 묘사되었다. 반면 남성이나 여성 한 쪽만 등장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었고, 특히 남성만 등장하는 경우는 직장에서 근무하는 남성의 모습 단 한 번뿐이었다.

2) 등장모델 간의 관계
부부
4
8.3%
남매
2
4.2%
모녀
3
6.3%
3~4인 핵가족
23
47.9%
5인 이상 대가족
4
8.3%
단독
4
8.3%
기타
8
16.7%
합계
48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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