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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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주제

Ⅱ.선정 이유

Ⅲ.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Ⅳ.사례

Ⅴ.결론


본문내용
Ⅲ.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다양한 사례들을 분류해본 결과, 위기 대처 커뮤니케이션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①유머로 위기 상황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방법
②무반응으로 최악의 상황을 피해가는 방법
③솔직하고 정직한 태도로 상대방의 호감을 얻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
④거짓말을 통해 맞닥뜨린 위기 상황을 모면하는 데 최우선적으로 집중하는 방법
⑤강압적인 태도로 지위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입막음 시켜 상황을 넘기려는 방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유머로 위기 상황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방법은 크게 긍정적인 유머와 부정적인 유머로 나눌 수 있다. 긍정적인 유머는 소위 센스 있다고 느껴지는 부류로, 말이나 행동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이끌어 내어 상황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부정적인 유머는 자신은 재치 있게 상황을 모면했다고 느낄 수 있으나 상대방은 어이없어 하거나 불쾌해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무반응으로 최악의 상황을 피해가는 방법의 초점은 어떻게든 지금 이 상황을 넘기고자 하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관계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위기 상황에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으며, 자신은 그 상황에 속해있지 않고자 하는 마음을 표출한다.
솔직하고 정직한 태도로 상대방의 호감을 얻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위기 상황 당시에는 매우 위험도가 크다. 하지만 사후에 용기 있는 행동이나 솔직한 태도라는 여론이 조장되면 위기 상황 전보다 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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