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과학자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과학자는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
1. 과학 발전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
2. 기술의 사용 방향은 과학자가 아닌 공동체가 결정

나. 과학자는 책임을 져야 한다.
1. 과학 기술 부산물의 부작용이나 악용 가능성
2. 사회의 전문가로서의 의무

다. (나)에 대한 반박
1. 예측이 불가능했던 경우
2. 사회의 전문가로서의 딜레마

Ⅲ. 결론


본문내용

가. 과학자는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

1. 과학 발전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
세계 과학자 헌장 세계 과학자 헌장 中 「사회에 대하여」
① 과학, 특히 자기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할 것. 그리고 이런 지식이 광범위하게 이해되고 실행으로 옮겨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
② 기아 및 질병과 싸우고, 모든 나라의 생활과 노동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해서 과학을 사용할 새로운 방법을 탐구할 것. 이 경우 궁극적으로 같은 목적을 지닌 모든 조직 및 개인과 협력할 것.
③ 공공행정의 모든 측면을 연구하고, 과학적 방법이 충분히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또 이 분야에서의 과학의 진보가 갖는 의의를 국민과 정부가 항상 알 수 있도록 할 것.

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과학자는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하고, 모든 지역의 생활 여건과 노동 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진척시킬 의무가 있다. 이는 과학 발전의 당위성을 보여준다. 실제로 밤을 비추는 전등부터 지금 필자의 문서작업을 도와주는 컴퓨터까지 과학기술은 인간이 현재 영위하는 편리한 생활에 그 어떤 것보다도 크게 이바지해 왔다. 그런데 과학 연구의 응용에 대해 과학자에게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면 그것은 과학자에게 있어서 큰 부담이 될 것이고, 과학적 창의력, 또는 상상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는 나아가 과학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2. 기술의 사용 방향은 과학자가 아닌 공동체가 결정
과학자가 세상에 새로운 기술을 내놓으면 그 기술은 더 이상 과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된다. 기술사용 방향을 결정하는 큰 흐름은 공동체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세상에 나온 기술은 과학자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악용될 수 있다. 위에서 예로 들었던 컴퓨터를 생각해 보면 복잡한 계산을 도와준다는 초기 과학자의 목적과는 다르게 현재는 저작물의 불법적인 유포나 돈을 노린 해킹 등 수많은 사이버 범죄의 현장이 되어가고 있다. 좀 더 극단적으로 생각해 보면, 객관적으로 도덕적인 과학자가 공동선을 위해 개발한 기술이 의도와는 다르게 악용되어 인류에게 피해를 끼쳤다 하더라도 그 과학자가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점이나 그 과학자가 가진 초기의 바람직한 의도는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과학자가 그 피해에 대해 윤리적으로 짊어져야 할 책임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 퀴리부인을 배우자! http://if-blog.tistory.com/740
· 알프레드 노벨,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peoplehistory/foreign/3132
· 우연히 알게된 과학자헌장, 알라딘서재, http://blog.aladin.co.kr/apple21/2473515
· 과학기술인 헌장,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nara721&folder=16&list_id=85131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보건윤리및정책4A)현대과학기술을사회윤리와관련지어평가하고환경적책임에대해 논술0k
  • 책임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Ⅱ. 본 문1. 현대과학의 흐름1) 현대 과학20세기에 와서 이루어진 과학 활동을 현대 과학(現代科學)이라 한다. 20세기 이전의 과학은 사회와 유리되어 진행되는 부수적 사건이었다. 20세기에 들어서는 과학이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과학 만능’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과학은 사회로부터 절대적 신뢰를 얻게되었고, 과학과 과학자는 사회의 경제, 산업, 군사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1. 사회과의 성립의 시작사회과 교육의 학문적 기점을 어디서부터 볼 것인가에 대한 답은 사실상 불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사회과 교육의 발상지인 미국의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783년 혁명이 끝날 즈음 미국 시민들은 국가의 응집력과 생존에 필수적인 가치와 책임감을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지금의 “사회과교육”이라 불리는 새로운 과목이 등장하였다. 그 당시는 도

  • [과학]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인식
  • 현대의 원자론) 등의 예에서 뚜렷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과학적 이론을 불변의 진리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특히 과학적 이론이 많은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고 확립되어 있을 경우, 이러한 인식은 더욱 확고해진다. 한 예로, 과학자 사회에서도 원자나 세포의 존재 또는 진화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5) 과학적 가설(scientific hypotheses)과학 지식의 구성 요소 중 과학적 이론과 가장 구별하기

  • [인간체세포배아복제, 줄기세포, 생명윤리] 황우석 교수의 인간체세포 배아복제, 줄기세포의 문제점과 생명윤리적 쟁점
  • 과학자 만들기’에 적극 나섰다. 유명한 과학자가 있어야 청소년들의 관심을 끌고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한국 과학기술계가 되살아 날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이런 요구에 절묘하게 맞아떨어진 과학자가 황우석 박사였다. 청소년의 꿈과 희망을 키워줄 스타 과학자 만들기 열풍이 결국 황우석 사태를 불러들인 것이다. 6. 그래도 미래는 있다 황우석 사태로 한국 과학기술계는 물론 한국 사회 전체가 상처를 입었지만 모든 걸 잃은 것은 아니다. 황우

  • [과학사] 과학의 전문화와 과학자의 사회적 위상 변화
  • 현대 과학이 사회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적지 않은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그 활동의 주체가 되는 것이 바로 과학자이다. 이들이 행사하고 있는 영향력을 부정할 수는 없겠지만 이에 상응하는 책임의식에 대해서도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술사회는 위함 구조적으로 생산한다는 점을 볼 때, 이에 대한 개인차원의 해결책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해결책의 거시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전까지는 과학은 전문화되면서 사회와 격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