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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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일본인의 미덕과 정신구조

1. 하지(恥)와 세켄테이(世間体)

1)하지(恥)

2)세켄테이(世間体)

2. 네마와시, 혼네, 다테마에

1)네마와시(根回し)

2)혼네(本音)

3)다테마에(建前)

4)혼네(本音)와 다테마에(建前)의 관계

3.온, 기리, 닌조

1)온(恩)

2)기리(義理)

3)닌조(人情)

Ⅱ. 일본인의 미의식

1. 후류(風流)

1)꽃꽂이(이케바나,生け花·카도오,花道)

2)정원

3)하나미(花見)

2. 와비(侘)

3.사비(寂)

4. 이키(粋)와 스이(粋)

1)이키(粋)

2)스이(粋)

5. 모노노아와레(物の哀れ,もののあわれ)

6. 무죠(無常)

7. 시젠칸(自然觀)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2)기리(義理)
어떤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대해 해야만 하는 의무에 가까운 개념으로, 자신을 도와준 사람과 은혜를 베풀어 준 사람에게 은혜를 갚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봉건시대 무사들에게 있어 기리라는 것은 주군 즉, 영주로부터 받은 영지나 가록(집안 대대로 받았던 봉록)과 같은 은혜에 대한 보답으로 목숨을 바쳐서라도 주군을 섬기는 것을 말한다.
즉, 조선시대 선비들의 의리, 말 그대로 의롭고 이치에 맞는 의리의 개념에 비해 일본의 기리는 계약적인 성격이 짙다.

3)닌조(人情)
부모자식간이나 연인과 같은 인간관계에서 상대에 대해 자연스럽게 느끼는 감정을 말한다. 즉 사랑, 연민, 동정, 슬픔 등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는 닌조가 사회적인 기리와 대립 관계에 있던 것은 아니지만 봉건시대의 일본에서는 때로는 기리와 닌조가 대립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러한 경우 닌조를 희생하고 기리를 내세우는 것이 일본인들의 전통적 정신세계의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주군의 자식을 구하기 위해 자기 자식의 생명을 희생시켰던 무사의 이야기나, 혹은 신분이 다른 계층 간의 결혼을 용납하지 않는 사회제도 때문에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위해 자살을 하는 연인들의 일화가 많이 전해지고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을 일본인들은 기리와 닌조의 대립과 갈등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출처 및 참고자료
일본인의 일상세계 - 임열철 저, 제이앤씨, 2006
사진과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 정형 저, 다락원, 2004
일본문화의 이해 - 김영 저, 제이앤씨, 2006
일본문화를 키워온 마은 33가지 - 이상업·정희순 저, 보고사, 2006
키워드로 여는 일본의 響 - 김용안 저, 제이앤씨, 2009
日本人과 日本文化의 理解 - 과정학연구소 저, 과정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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