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리더십] 공자와 플라톤의 리더십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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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Intro :·오케스트라와 판소리 비교

Ⅱ. 공자와 플라톤의 기본사상

1. 공자(유학)

1) 유학의 학문의 목적 : 수기치인(修己治人) “자기를 완성하고 백성을 다스린다.”

①수기지학

②치인지학

2) 왕도정치를 통한 대동사회의 구현(성인에 의한 덕치)

3) 왕도정치의 핵심이념(민본주의 리더십)

2. 플라톤

1) 이원론적 세계관(이데아론)

2) 인간의 본성(영혼)의 구조를 사회구조에도 적용
① 영혼의 3가지 구조

② 영혼 3분설의 사회에 적용

3) 철인군주의 교육과 철인정치를 통한 영혼과 사회 간의 조화(엘리트주의 리더십)

Ⅲ. 공자와 플라톤의 공통점ㆍ차이점
Ⅳ. 각 사상의 변질 가능성

1. 공자의 리더십 → ‘포퓰리즘(대중 영합주의)’로의 변질 가능성

2. 플라톤의 리더십 → ‘독재주의’로의 변질 가능성

Ⅴ. 토 론


본문내용

②치인지학
⦁“타고난 성품은 가깝지만 익숙해진 버릇은 서로 멀다.”(공자) ⇒ 인간존재의 본질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지만, 각기 부모, 지역, 시대, 환경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다.
⦁“인간은 나면서부터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욕망은 채워지지 않으면 더욱 추구하게 된다. 추구하는 데에 일정한 범위나 한계가 없다면 다른 사람과 충돌하게 되어 다투지 않을 수 없다. 서로 다투게 되면 사회는 아주 혼란하게 된다. 고대의 성왕은 이러한 사회의 혼란을 걱정하여 예의를 제정하여 질서를 세우고, 사람들의 욕망을 조절하였다. 이것이 예의 기원이다.”(순자) ⇒ 이러한 인간이해는 필연적으로 성인의 적극적인 사회적 역할 요구
⦁성인은 인류문명과 문화를 창조하는 한편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인간역사의 발전을 일구어내는 역사발전의 주체

2) 왕도정치를 통한 대동사회의 구현(성인에 의한 덕치)
⦁개인의 도덕적 완성이 사회윤리의 완성으로 발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윤리의 완성으로까지 확정된다는 사고방식은 자연스럽게 국가를 이끌어가는 군주 역시 도덕적으로 군자가 되어야 한다는 왕도정치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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