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지식인, 에스테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식인의 정착과 왜곡

2.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식인의 의미

3.내용 정리
4.에스테틱의 정의

5.에스테틱의 역사

6.한국 에스테틱의 역사

7.에스테틱 시장 전망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순수학문을 추구한 서양에서나, 정치권력과 밀접한 관련을 맺어 온 동아시아에서나, 지식인은 주체적인 존재였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절실한 바를 연구하며 가르쳤다. 누구도 그에게 무엇을 연구하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를 규정하지 않았다. 그들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가르쳤으며,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을 가르쳤다.

자본주의에서의 지식인은 전문 노동자이다. 다른 모든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
의 노동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다. 다만 그 노동이 고급한 정신노동이라
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 역시 누군가에 의해 고용되어야 하며, 고용의 기회는 다른 일반 노동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장 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그들은 엄연히 고용된 노동자로서 고용주와 대립관계에 있다.

이전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하여 집권 세력 및 기득권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지만 자본주의 사회의 지식인들은 수동적인 자세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권력을 강화하려 함.

≪우리시대의 지식인을 말한다≫의 저자 ‘전상인’은 이러한 현대의 지식인을 비판

저자는 본문을 통해 전통적인 지식인들을 언급하고 이를 386세대라 불리던 80년대 운동권 세력(지식인)과 비교하며 이들이 이전의 참여정부 시대를 거치면서 권력의 중심부에 집중 배치되며 이전에 가지고 있던 사회 비판적인 자세를 많이 잃어버렸다고 비판.  ‘테크노크라트’ 형 지식인의 특징을 가짐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상인, 2006, ≪우리시대의 지식인을 말한다≫, 에코리브로
장회익ㆍ임현진 외, 2001, ≪한국의 지성 100년≫, 민음사
김종인, 2004, ≪한국의 대학과 지식인은 왜 몰락하는가≫, 집문당
Alan S. Kahan, 2010, ≪지식인과 자본주의(The War between Intellectuals and Capitalism≫, 부글books
강신옥 외, 2004, ≪응용 에스테틱 이론과 실제≫, 훈민사
김봉인 저, 2001, ≪에스테틱 개론≫, 현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