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 아동을 통해 본 장애인에 대한 실태와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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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장애인 보육문제

2-1. 장애인 부부의 출산

2-2. 장애인 가족과 보육 실태

3. 장애인 교육

3-1. 장애아동의 학교적응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3-2. 전문 인력 부족과 예산의 문제

본문내용
2-2. 장애인 가족과 보육 실태

장애인의 보육문제와 관련한 또 다른 문제는 장애자녀에 대한 양육문제이다. 보통의 경우 장애아동은 장애인 가족으로부터, 장애인 형제는 다른 친구로부터, 장애인 부모는 일반아동의 부모로부터 고립된다. 또한 장애 아동에게 가해지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학대를 행하며 보호의 의무로부터 소홀한 문제는 그 정도가 심각해 보인다. 장애아동의 부모들이 보이는 두 가지 극단적인 모습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장애인 자녀 자체에 대한 은폐와 과잉보호가 그 사례이다. 이러한 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태도는 그 단계에서부터 장애아 발생으로 인해 심리적 변화과정은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수용단계에서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 중 장애아가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에의 영향, 부부에의 영향, 형제자매에의 영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 중 부모에의 영향의 한 예로 장애인 자녀를 둔 어머니가 쓴 글을 예로 들어 보겠다.

한 가정에 장애인이 한 명만 있어도 그 가족들의 생활은 비장애인 가족들의 상상을 초월하며, 우리 주변에는 한 가정에 장애인이 두 명, 또는 세 명이 있는 경우도 있고,
어떤 가정에는 가족 모두가 장애인인 경우도 있으며, 나처럼 하나 뿐인 자녀가 중증장애인이지만 장애인 복지정책은 장애인 당사자에게만 포커스가 맞춰져 있고,
당사자 보다 더 엄청난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부모와 가족들의 문제는 관심 밖으로
밀려나 향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것이 우려된다.

특히, 정신지체나 발달장애인 또는 중증 뇌병변 장애인의 경우 어머니는 사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것은 물론 비장애인 자녀를 제대로 보살피지 못하기 때문에 비장애인 자녀의 정서 함양에도 문제가 많이 노출되고 있으며, 부모의 소득 수준이 낮을 경우에는 장애극복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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