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혼 ” - 성공하지 못한 이혼과 대책에 대한 이론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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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문제제기
2. 문제의 (명확한) 기술

Ⅱ. 이론적 배경
1. 이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before 이혼)에 따른 이론적 접근
2. 이혼이 사회문제로 확장되는 과정(after 이혼)에 따른 이론적 접근

Ⅲ. 문제의 현황과 문제점
1. 문제의 현황
2. 문제의 대책
3.(기존의) 대책의 문제점

Ⅳ. 문제의 해결방안
1. 이혼율을 최소화시키는 방안
ⓐ 민간차원의 해결방안
ⓑ 국가적 차원의 해결방안
2. 이혼 후 사회문제로의 확대를 최소화시키는 방안
본문내용
2. 이혼 후 사회문제로의 확대를 최소화시키는 방안
ⓐ 민간.국가적차원의 통합적 해결방안
. 이혼으로 인해 해체된 가정은 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가족 구성원들에게 악영향을 끼친다. 또한 사회의 잘못된 인식과 편견으로 이혼가정의 당사자들은 고통과 일탈의 악순환을 반복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버릴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1. 가정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안식처와 같은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늘린다. -
그 어떤 프로그램도 가정만큼 정신적 안정과 결속의 기능을 완벽하게 대신할 수 없다. 그렇지만 고아원이라든지 위탁시설 혹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이혼가정의 자녀들과 맨투맨씩으로 깊은 유대관계를 쌓아나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애정의 결핍과 관심의 호소에 어느 정도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가면서 프로그램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그 아이들을 일탈과 비행의 노출에서 멀어지게 하는 효율적인 대안이다.

2. 남성위주의 법과 제도의 시정과 개혁을 촉구한다. -
초등학교 2학년밖에 안된 아이를 둔 부모가 이혼을 하였다. 아이의 엄마는 박씨라는 성을 가진 남자와 재혼을 하였고 전남편의 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아이는 학교에서 어느날 충격적인 사실을 접한다. 학기초 써서 낸 가정조사서에서 아빠의 이름은 박00였는데 아이의 이름은 최00였기 때문이다. 친구들은 그것을 가지고 아이를 놀리기 시작했고 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이 되서야 현재 자신의 아빠가 친아빠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그 아이는 정신적인 충격과 깊은 배신감에 지금 학교를 그만두고 시골에 할머니댁으로 보내졌다고 한다. 조원 조 정희양이 아는 사람의 얘기라고 한다. 이렇듯 이혼을 해서 엄마에게 자녀 양육권이 주어진다 하더라도 성은 계속 전남편의 성을 따르게 되 있다고 한다. 사회를 원만하게 지탱시켜주어야 할 법이 치명적인 낙인이 되어 미성숙한 아이를 사회에서 찍어내고 있는 것이다. 호주제의 모순을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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