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오락프로그램의 자의적 자막효과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 주제
■ 자의적 자막
■ 관계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 가설
■ 연구 방법
(1)실험 연구
(2)사후 설문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봉합 이론
영화의 특정한 서술형식이 어떻게 관객의 주체성을 결정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

■ TV 매체에의 적용(이수연,1999)
텔레비전 서술 형식의 특징 = 서술 주체(작가orPD)의 부정 또는 억압. 즉, 서술장치를 숨기고자 함
Ex) 토크쇼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진행자

But!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자막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봉합적 구조의 파괴’

■ 실험연구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을 통제하고, 피험자 선택 및 배치, 실험처치에 이르기까지 어느 상황에서나 피험자 통제가 가능한 특성을 이용해 내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실행

■ 사후설문

실험자들의 내면적 사고를 파악함으로써 한층 더 심화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시행

참고문헌
참고문헌
■ 장서윤, “연출의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무리한 표현은 삼가야 - 예능 프로그램 방송자막 남용”,
「언론현장」2010

■ 강연임,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韓國言語文學」 제62집 2007

■ 김중신, “TV 자막 언어의 서사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 「독서연구」제22호 2009

■ 이수연, “텔레비전 서술양식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코믹한 자막의 이해”「韓國言語學會」제 43-3호 1999

■ 김태호PD, “무한도전”「MBC」

■ 조효진PD, “런닝맨”「SB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
  •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1.조사를 시작하면서.1990년대 중반 이후 오락 프로그램에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연출도구로써 자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자막도 영상과 음성언어 못지않게 텔레비전에서 중요한 메시지 전달 도구가 되었다. 예전에는 자막이 영상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주로 화면 아래나 위쪽에 사용되었는데, 지금은 화면 곳곳에 나타나기도 하고 화면 전체를 채우기도 한다. 또 음성언어를 보조하는 수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프로그램(3) 지상파오락프로그램들의 중복 및 진부함 (4) 전통을 고수하는 오락프로그램4. 결론1. 주제 선정 이유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들의 형태는 예전과는 다르지만 방송 3사가 모두 비슷하다. 미리 설정된 상황이 아니라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웃음을 이끌어 내려고 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오락프로그램 속 연예인들도 포장된 모습이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연예인이기 이전의

  • [커뮤니케이션 이론] 버라이어티 무분별한 자막의 남용에 대해서
  • 자막을 쓰게 되었다.셋째, 현재 인기 프로그램들의 형식에도 연관이 있다. 유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나 토크쇼 같은 오락프로그램에서 자막이 많이 쓰이는 이유는 전달하려는 이야기는 많은데 시간과 그림의 한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그림에 지루할 시청자들을 감안해 자막으로 표현도 하고 시선도 집중시키는 효과를 보려는 이유도 있다.넷째, 예능 프로그램의 진행이 단독 MC체제에서 집단 MC 체제로 바뀌면서 자막이 많이 쓰

  • [방송] KBS 9시 뉴스의 현황과 발전 방향
  • 프로그램인데 비해, 청룡영화제 시상식 중계방송은 10%를 넘는 시청률을 기록해 통상적인 경제비타민의 시청률을 크게 넘어서기 때문이다. 그를 감안하더라도 개편 전의 1주일 전국 시청률은 20.58%, 수도권 시청률은 20.94%인데 비해 개편 후의 목요일까지의 전국 시청률은 22.05%, 22.40%를 기록해 개편 이후 약 1.5% 가량의 평균 시청률 상승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2) 어깨걸이 자막 자막에 대한 주목성/만족성 연구성용석이 2000년 성인남녀

  • 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 - 서울방송 SBS
  • 프로그램의 Segmentation예능/드라마★시사ㆍ교양/다큐☆뉴스♦특징ㆍ주로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각종 오락프로그램ㆍ구성 요소에는 동작, 대사, 줄거리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드라마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과 서스펜스를 내포ㆍ자신이 찾아서 흡수토록 한다는 자발성이 크게 작용 & 자유스럽고 자의적이며 체계적인 전문성이 희박한 것이 특징ㆍ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ㆍ사건, 사고 등 최신 소식을 주로 다루는 방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