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화장품 사용후기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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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2. 선행연구의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4. 연구결과

1)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후기에 대한 신뢰

업체에서 작성한 품평과 일반 사용자의 품평에 대해 화장품 후기를 자주 접하는 그룹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후기를 많이 보다 보니까 어떤 게 광고 글 인지 좀 읽다보면 다보이더라고요. 그런 포스팅을 보면 광고하려고 일부러 좋다고만 써 놓은 것 같아서 그런 후기를 빙자한 광고는 잘 보지도 않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카페 같은 경우에는 회원들이 글을 쓰고 광고 글 같은 뉘앙스가 풍기면 회원들이 바로 제제하기 때문에 광고 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그래서 친구에게 추천 받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에요. 광고들 같이 좋은 말만 있는 게 아니라 비교적 솔직해 보이는 후기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사려고 했던 건데 후기보고 아 이건 사지 말아야 겠다 해서 안 산적도 많아요. … 업체에서 작성한 품평 같은 건 참고만 하지 구매로까지 이어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A: 24세, 여자, 후기 자주 접함>

"확실히 차이가 있다. 업체에서 작성한 품평은 거의 읽어보지 않고 읽게 되어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어차피 칭찬만 적혀있고 단점을 집어내는 척 하면서도 오히려 칭찬같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품평을 읽으면 오히려 불신감이 생기고 거부감이 든다. 일반 사용자의 리뷰가 훨씬 설득력이 있다. “ <I: 21세, 여자, 후기 자주 접함>

위의 심층 면접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인터넷에서 화장품 후기를 자주 접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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