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분석] 내신성적과 수능이 대학진학 및 대학성취도 선행지표에 주는 영향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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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소개
연구목적 및 선행연구 검토
연구모형 및 가설
분석방법
동 연구의 문제
수정된 연구방향
분석결과
한계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연구목적
내신과 수능이 실제 대학진학에 주는 영향력과 입학 후 대학 성취도의 선행지표에 대한 영향력 비교.
두 전형요소 간 상대적인 설명력을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인 대입정책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
♦ 선행연구 검토
1. 대학입학전형요소와 대학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2. 대학입학전형요소와 대학 성취도 선행지표 관계연구


선행연구 검토
1. 대학입학전형요소와 대학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허명회 외(1996): 고려대 신입생자료이용
독립변수: 내신, 수능, 본고사 성적, 성별, 전공학과 등
종속변수: 4학기 평점평균 내신 > 수능

2. 대학입학전형요소와 대학 성취도 선행지표 관계연구
학생과 대학간의 합치(matching): 대학생활만족도
학습태도 및 노력, 학업부담: 수업태도, 공부시간


가설
수능성적이 내신성적에 비해 대학진학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이다.

2. 내신성적이 수능성적에 비해 대학성취도 선행지표 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이다.


분석모형
y =α + β내신성적 + γ수능성적 + ηX + (ε)
→ 동일한 모형 내에서 변수들의 관계 분석, 표준화회귀계수를 이용한 내신성적과 수능성적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 변수
계열변수를 통제변수로 추가(대학진학변수)
장학금수혜여부를 통제변수로 추가시도(대학성취도선행지표 변수)

♦ 분석자료
대학진학자 1391명과 미진학자 398명의 통합된 원자료,
총 1789명의 표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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