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장애아동의 통합교육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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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특수 교육의 개혁 방향
1) 특수교육 전달체계 정비
2. 영유아 특수 교육의 활성화
3. 특수교육 지원 체제의 강화
4. 특수학교 위상의 재정립
5. 고등교육 기회 확대와 전문 인력의 양성
6. 장애인 평생교육, 복지 지원체계의 구축
7. 통합 교육의 조건

Ⅲ. 결 론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으며 일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 이라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모두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아래, 제한되었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이 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대두되었으며, 현재는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 들이 마련이 되어 실천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1.특수교육의 이해 / 신현기외 10명 / 교육과학사 / 2001. 1. 15 / p. 271

2.특수 교육학 / 서울 : 양서원

3.http : // ksedid. taegu. ac. kr / workshop 16 / work 16-1. 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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