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행동수정방법과 긍정적행동지원방법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통적인 행동수정방법과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전통적인 행동수정방법
2) 긍정적 행동지원
본문내용
전통적인 행동수정과 긍정적인 행동지원의 주요 특징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전통적인 행동수정방법
전통적인 행동수정 방법은 아동이 어떤 행동문제를 일으켰을 때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행동문제를 유지시키는 강화 요인을 제거하거나 벌을 제공함으로서 행동문제를 제거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었다.
전통적인 행동수정 방법은 인간의 행동은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적이든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학습은 행동의 결과로 일어난다. 즉 유쾌한 결과가 뒤따르는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학습되며, 불쾌한 결과가 뒤따르는 행동은 반복되지 않으며 학습되지 않는다. 학습의 원리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A형] 장애아 부모교육에 대한 심층적 논의[부모교육A형]
  • 비교적 실질적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인적자원이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지원망은 장애아동 양육에 따른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녀의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 부모들은 이러한 지원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주변의 인적 자원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3)대처전략대처전략이라 함은 어떤 상황이 자신을 위협할 때 앞에서 말한 대처 자원을 활용하는 활동, 행동 및 사고 등을 말한다. 따라서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즉,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행동주의란 이상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하나의 기법에 불과하다. 이 기법은 사람들의 행동을 증강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또는 거의 하지 않을 경우 상담치료자(또는 교사, 학부모, 지도자 등)는 이러한 방법을 써서 그의 행동을

  • 발달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방법, 발달놀이치료 원리와 방법
  • 방법을 선택한다. 접촉하고, 반응을 찾고, 경청하고, 주목함으로써 접촉을 풍부하게 계속할 수 있다. 이 단계는 자극과 반응을 아동에게 집중적으로 요구한다. 접촉하는 사람과 접촉 받는 사람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이 관계는 주관적인 경험이다. 신체접촉, 접촉을 기대하거나 요구하고 경험을 상상한다면 그 느낌이 곧 치료이다(Brody, 1997).접촉 받은 느낌은 두고두고 기억될 경험이다. 접촉을 느끼는 감정, 태도, 행동은 회기가 진행되면서 반

  • [리더쉽] 리더십과 리더십행동 및 지방의회 리더십
  • 전통적 리더십 이론으로 불리고 있는 행동이론 및 상황이론과 1980년대 이후 새로운 리더십 이론으로 불리고 있는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과 변형적거래적 리더십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전통적 리더십 이론 접근방법1) 행동 이론리더십 연구에서 유용한 한가지 접근방법은 리더의 행동유형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유형을 비교하는 것이다.행태론적 접근방법은 대체로 Ohio대학의 연구를 중심으로 설명될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행동만이 아닌 행동의 전후에 발생하는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동시에 조절하는 것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4) 환경의 영향 ․ 교실의 환경적인 요소들은 행동문제의 정도나 발생 빈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환경의 구조화를 통하여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 ․ 환경의 구조화를 통한 행동 통제는 환경적 자극이나 행동의 선행사건을 수정하는 것을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