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사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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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장애인의 여러 가지 정의와 개념
2.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3. 장애인 이동권이란?
Ⅱ. 본론
1. 우리 학교의 모습은?
1) 교내 시설 현황
2) 장애인/비장애인의 생각 인터뷰 내용정리
3) 우리학교 시설의 실태가 보여주는 문제점
2. 학교 밖 우리 사회의 모습은?
1) 우리 사회 여러 시설 현황 ( 이동권을 보장시켜주는 편의시설 )
2) 시설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 사례 소개
3) 여러 시설이 사회 문제가 되는 이유
Ⅲ. 결론
1. 장애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상호작용이론에 적용하기
2. 장애인 이동편의 확충 정책
3. 왜 장애인 문제(이동권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느냐?
4. 조원들 의견

본문내용
사회문제는 일단 사회의 유지 존속에 위협을 가하는 상황
1. 어떤 사회체계가 상위 체계에 대하여 기능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2. 사회체계에서 일하게 되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화 과정과 결과에서 실패한 상태
3. 사회의 규범체계가 무너진 상태
4. 사회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


우리 학교는 최초로 사회복지학과가 설립 된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을 배려하지 못한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음.
▶ 이 현상을 더 확장시켜 장애인 이동권의 문제를 사회적 차원에서 바라본다면
비장애인들 중심적으로 맞춰진 편의시설들을 장애인의 편의를 좀 더 고려하여 그들 스스로 손쉽게 움직이며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것

제10조(국민의 책임)
모든 국민은 장애 발생의 예방과 장애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장애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회통합의 이념에 기초하여 장애인의 복지향상에 협력하여야 한다.
제25조(사회적 인식개선)
①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생, 공무원, 근로자, 그 밖의 일반국민 등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공익광고 등 홍보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국가는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용도서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여야 한다.
③제1항 및 제2항의 사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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