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시설퇴소예정 아동의 자립지원 활성화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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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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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양육시설에서 아동들의 자립
2. 18세에 아동양육시설에서 퇴소하는 청소년에게 안정된 주거환경 만들기
3. 육아시설퇴소예정 아동의 자립지원 활성화 방안
1) 육아시설 퇴소예정아동의 자립지원프로그램의 개발
2) 자립정착금 지원
3) 자립지원시설(자립생활관)과 자립지원센터의 홍보 및 확장
4) 육아시설퇴소자를 우선 고용하는 기업의 고용제도 설치
5) 학교의 시설아동에 대한 관심 및 지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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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양육시설에서 아동들의 자립
어릴 때 부모의 이혼이라든지, 부모의 사별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이 18세 이상 되면 의무적으로 양육시설에서 나와야 한다. 그에 따른 갑작스런 환경변화로 인하여 청소년은 당황하게 된다. 그들의 보호 울타리가 없어지고 모든 의식주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에는 양극화 현상에 따른 빈곤층 증가와 가정해체 현상의 심화로 요보호 아동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양육·보호와 더불어 퇴소 후 안정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자립지원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자립적인 사회생활로의 전환을 가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인간발달이론은 생활주기에 있어서 일련의 중요한 전환기가 존재함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에서 초기성인으로의 전환은 중요한 시기로 설정하는데는 합의되어 있다. 연대기상의 연령을 지표로서 사용하면 17세~22세 사이의 연령구간이 성인초기를 곧 앞둔 전환단계이다. 시설아동은 만18세가 되면 퇴소라는 사건을 통해 자립을 전환하며, 생활주기 상으로도 청소년기에서 성인초기로 전환한다.
E. V. Mech 는 젊은이들을 성인초기로 전환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자기지향, 자기표현, 개인적 손설성, 결정에 대한 책임감 등과 관련된 행동들이 보호기간동안 향상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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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모 외(1991), 청소년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김태련 외(2004),「발달심리학」, 학지사
손홍숙 외(2006),「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이경하, 2010, 복지저널, 시설 퇴소 청소년 주거, 경제’ 이중고 겪는다
이용교(2006),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
조복희 외(2004),「인간발달」, 학지사
한상철 외(2004),「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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