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정보] 정보사회에서 정보유통과 관련된 법과 제도적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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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 념
-저작권 -정보유통
1.의의 1.정보유통의 개념
2.목적 2.정보유통의 종류
3.소유권과의 비교
Ⅱ. 정보유통과정에서 저작권문제
-정보유통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들(사례)
III. 법적 제도적장치
-저작권 문제들의 해결책들
IV. 끝맺음


본문내용
매스미디어는 대량으로 대중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를 말한다.
매스미디어는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기술과 제작방식(인쇄매체와 전자매체), 수용자의 사유정도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이용자의 주된 용도(오락매체와 정보매체), 목표 수용자의 사회적 속성(엘리트미디어와 대중미디어), 미디어의 체계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①제작기술과 제작방식에 의한 분류: 인쇄매체와 전자매체
매스미디어는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방식에 따라 인쇄매체와 전자매체로 구별할 수 있다. 인쇄매체로는 도서, 잡지와 신문 등을 꼽을 수 있겠고 전자매체로는 텔레비전, 라디오, 음반과 비디오, 영화, 웹 등을 들 수 있다.
② 사유와 인식의 정도에 따른 분류 :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핫 미디어는 '질적으로 선명성이 높고 양적으로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기에 수용자들로서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재구성할 필요가 별로 없어 수용자의 참여도가 낮지만', 미디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정신 집중을 해야 하는 미디어를 일컫는다. 예컨대 신문과 같은 인쇄매체, 라디오, 영화, 해상도가 높은 사진 등이 있다.
쿨 미디어는 ‘질적으로 내용이 불분명하고 양적으로 빈약한 정보'를 전달하므로 수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 하여 미디어가 여러 감각기관에 소구하는 메시지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미디어를 말한다. 예를 들면 만화책, 텔레비전 전화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태. 신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경기도, 도서출판세계사).2007
유일상. 미디어 저작권과 퍼블리시티권. 2010. (서울, 사회평론)
서훈 .2010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2010. (서울, 한국저작권단체 연합회 저작권 보호센터)
박성호. 저작권법의 이론과현실 정보굥유와 인권을 위한 모색. 2007. (서울,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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