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더불어 살아요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 명
◇주제 선정 이유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이론적 배경
◇연간 보육 계획안 작성 시 고려 할 점
◇월간 보육 계획안 작성 시 고려 할 점
◇영,유아 발달 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
◇주간 보육 계획안-영아
◇영아 활동 계획안
◇주간 보육 계획안-유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론적 배경
-사회성의 개념
사전적 의미로 사회성이란 집단 생활에 적응이 잘 되는 소질이며,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공공의 사물, 사건법률과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 사회화된 정도, 사회적 집단의 참가의 정도, 인격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동아 새 국어사전, 1990)
교육학 및 심리학적 관점에서 사회성의 정의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김천일(1971)은 타인과 공동으로 사회생활을 훌륭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심적 경향으로 보았다. 정범모(1971)는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동무가 많고, 협동적이며, 인정이 많고 남과 의견이 잘 맞으며 충돌이 적은 특성으로서, 반대로 사회생활을 기피하고, 수줍어하고, 고독을 일삼는 비사회성과 대조되는 것이라 정의했다. 이정덕(1980)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 즉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되어 결국 개인의 행동으로 기능화한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민경순(1980)에 따르면 사회성이란 사회관계의 의식을 말하며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개체의 능력, 개체의 사회적응성,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인간 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발달하는 것이다.
사회성이란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된 것이며 후천적으로 교육에 의한 경험으로 습득한 사회적 습관군이다. 나아가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 기능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사회성이 높을수록 학급이나 집단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한다고 할 수 있다(신귀숙,2000). 그리고 아동들이 사회적 가치와 기준을 내향화하는데 곤란을 겪지 않으며 규칙이나 법규를 잘 지키고 가족이나 급우들과의 관계도 원만함을 의미하기도 한다.(홍대철,2001)
또한 사회성은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친구가 많고 협동적이며, 인정이 많고 남과 잘 어울리며 충돌이 적은 특성이다. 아동들은 교육을 통해서 사회화될 때만이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성이란 인간이 사회환경 속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적절히 반응, 즉 적응해 나가는 능력, 적응하는 성질, 또는 사회관계 의식을 말한다(차인수,2001).
본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사회성이란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갖게 된 지식, 태도, 가치를 말하며, 하위 요소를 사회적 행동의 특성중에서 근면성, 책임성, 준법성, 자주성, 협동성으로 구분한다. 이들에 대한 행동의 개념을 요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보육프로그램총론 ] , 보건복지부
▪[보육과정], 김지은 저, 창지사
▪[영,유아 발달과정과 돌보기의 이해]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및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삼성복지재단, 『삼성어린이집 유아프로그램 4세』 , (다음세대), 2004
▪조복희, 한종혜 외 3명, 『영유아사회정서발달프로그램 사이좋은친구,함께하는우리』,(학지사),1999
▪김경란 (2006) 놀이에 나타난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은해 (2000) 유아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21(3),77-95
▪[석사학위논문- 아동기의 열등감 정도와 사회성과의 관계], 박정숙
▪http://www.nwccic.or.kr/ (노원구 보육정보센터)
▪http://blog.naver.com/ksjkoo/30081321429
▪http://blog.naver.com/sow4good/9001697936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발효식품(발효와장류, 간장, 메주고르는법, 재래식된장, 청국장, 고추장, 장류의발효미생물) 발표, PPT, 파워포인트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