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더불어 살아요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 명

◇주제 선정 이유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이론적 배경

◇연간 보육 계획안 작성 시 고려 할 점

◇월간 보육 계획안 작성 시 고려 할 점

◇영,유아 발달 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

◇주간 보육 계획안-영아

◇영아 활동 계획안

◇주간 보육 계획안-유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
-사회성의 개념
사전적 의미로 사회성이란 집단 생활에 적응이 잘 되는 소질이며,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공공의 사물, 사건법률과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 사회화된 정도, 사회적 집단의 참가의 정도, 인격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동아 새 국어사전, 1990)
교육학 및 심리학적 관점에서 사회성의 정의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김천일(1971)은 타인과 공동으로 사회생활을 훌륭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심적 경향으로 보았다. 정범모(1971)는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동무가 많고, 협동적이며, 인정이 많고 남과 의견이 잘 맞으며 충돌이 적은 특성으로서, 반대로 사회생활을 기피하고, 수줍어하고, 고독을 일삼는 비사회성과 대조되는 것이라 정의했다. 이정덕(1980)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 즉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되어 결국 개인의 행동으로 기능화한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민경순(1980)에 따르면 사회성이란 사회관계의 의식을 말하며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들과 사귈 수 있는 개체의 능력, 개체의 사회적응성,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인간 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발달하는 것이다.
사회성이란 사회적 행동이 내면화된 것이며 후천적으로 교육에 의한 경험으로 습득한 사회적 습관군이다. 나아가 사회적 행동의 근본적 기능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사회성이 높을수록 학급이나 집단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한다고 할 수 있다(신귀숙,2000). 그리고 아동들이 사회적 가치와 기준을 내향화하는데 곤란을 겪지 않으며 규칙이나 법규를 잘 지키고 가족이나 급우들과의 관계도 원만함을 의미하기도 한다.(홍대철,2001)
또한 사회성은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친구가 많고 협동적이며, 인정이 많고 남과 잘 어울리며 충돌이 적은 특성이다. 아동들은 교육을 통해서 사회화될 때만이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성이란 인간이 사회환경 속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균형과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적절히 반응, 즉 적응해 나가는 능력, 적응하는 성질, 또는 사회관계 의식을 말한다(차인수,2001).
본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사회성이란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갖게 된 지식, 태도, 가치를 말하며, 하위 요소를 사회적 행동의 특성중에서 근면성, 책임성, 준법성, 자주성, 협동성으로 구분한다. 이들에 대한 행동의 개념을 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 보육프로그램총론 ] , 보건복지부

▪[보육과정], 김지은 저, 창지사

▪[영,유아 발달과정과 돌보기의 이해]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및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삼성복지재단, 『삼성어린이집 유아프로그램 4세』 , (다음세대), 2004

▪조복희, 한종혜 외 3명, 『영유아사회정서발달프로그램 사이좋은친구,함께하는우리』,(학지사),1999

▪김경란 (2006) 놀이에 나타난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은해 (2000) 유아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21(3),77-95
▪[석사학위논문- 아동기의 열등감 정도와 사회성과의 관계], 박정숙

▪http://www.nwccic.or.kr/ (노원구 보육정보센터)

▪http://blog.naver.com/ksjkoo/30081321429

▪http://blog.naver.com/sow4good/9001697936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살아 있는 교과서이며 새롱누 정보의 보물창고이다.②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활용능력을 강화시킨다. ③ 저렴한 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다. ④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를 습득한다. ⑤ 각 영역과 연계하여 학습효과를 강화한다. ⑥ 글자를 모르는 유아에게도 신문의 사진, 그림 등으로 신문을 활용 할 수 있다. ⑦ 다양한 신문의 광고 사진이나 그림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는 자료로도 사용된다. NIE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각 흥미영역 구성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라
  • 영유아 프로그램의 각 흥미영역 구성 방법에 대해서 기술해 보았다. 이상과 같이 흥미영역의 구분은 유아의 흥미에 따른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여러 연구결과 개인에 따라 선택하는 영역의 선호에 차이가 있으며, 놀이내용에 있어서도 개인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있어서 첫 단계는 흥미영역을 규정짓는 것이며 다음 단계는 그 영역이 의도대로 실시되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이들 영역을 사용하는 유아들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0K
  •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또한 지역사회로부터 도움을받도록 한다. 건강한 생활문화를 보급하고,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더불어 함께 영아를 보육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4) 교사의 전문성 제고방안 지식정보사회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가 모든 국가의 주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질 높은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발달의 지체를 보인다. 나이 어린 자폐아동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데 주로 성인과의 관계에서 비정상성이 두드러진다. 이와 같이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은 생의 매우 초기부터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의 결함이 보인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정하기 위한 눈 맞춤, 얼굴 표정, 몸의 자세, 그리고 몸짓 같은 다양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 눈에 띄는 손상을 보이며 발달 수준에 맞는 또래간의 관계 형성이 안 된다.

  • 부모교육4B)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해간다. 그 중 1차적 관계인 부모는 영유아에게 있어서 생존과 안녕을 제공하며 생애 초기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가장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그러나 영유아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가치관이나 습관,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하게 도와주는 부모역할은 결혼을 하고 자녀가 태어났다고 해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전통사회에서는 가족이나 친지, 지역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지원을 받으며 부모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